눅14:12~14 해설
누가복음
14:12 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대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14:13 잔치를 베풀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라
14: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한쪽이 상대방에게 잔치를 베풀음과 한쪽이 상대방을 잔치에 청함은 한쪽이 상대방에게 빚을 갚음(과 상대방이 한쪽의 빚을 갚음)이고, 한쪽에게 복이 됨은 상대방이 한쪽에게 빚을 갚음이다. 신이 물에게 빚을 갚음은 물 안에 신이 있음이고, 물이 신에게 빚을 갚음은 신 안에 물이 있음이다. 한쪽이 다른쪽에게 갚을 것이 없음은 한쪽이 다른 쪽에게 빚을 갚지 않음이다. 신이 물에게 빚을 갚지 않음은 물 안에 신이 없음이고, 물이 신에게 빚을 갚지 않음은 신 안에 물이 없음이다.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은, 이들 상대방에게 한쪽이 빚을 갚을 때의 상대방(의 상태)을(를) 뜻한다.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은, 이들 상대방에게 한쪽이 빚을 갚지 않을 때의 상대방(의 상태)을(를)을 뜻한다. 한쪽의 의인들과 한쪽의 부활은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갚음과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갚음을 뜻한다.(선행으로 賞(보복, 보은)을 받는다) 위의 도로라는 것은 비진리와 진리의 상호성을 뜻한다. 내가 상대를 청하면(내가 상대에게 빚을 갚으면) 상대도 나를 청한다(상대도 나에게 빚을 갚는다). 내가 상대를 청하면(내가 상대에게 빚을 갚으면) 상대도 나를 청한다(상대도 나에게 빚을 갚는다). 진리는, 빚을 갚음과 빚을 안 갚음이 하나이다. 비진리는 빚을 갚음과 빚을 안 갚음이 둘이다. 돈을 빌었으면(돈을 빌렸으면) 돈을 갚는(돈이 갚이는) 것이 당연한 이치인데 진리는 그러하고 “비진리는 안 그러하다(돈을 빌면 안 갚는다 돈을 안 빌면 갚는다)”.
12절에서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는 것은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갚았는데 빚을 갚는 것이므로 비진리이다. 이는 두려운 것이다. 두려운 것은 무엇인가? 상대방이 내게 돈을 갚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는 그런 일이 생긴다. 다른쪽이 한쪽을 도로 청하여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갚는다 즉 잔치를 베푼다. 이상을 정리하자면,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갚았는데 빚을 갚고, 다른쪽이 도로 한쪽에게 빚을 갚았는데 빚을 갚는다. 이는 한쪽이 다른 쪽에게 빚을 갚아도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안 갚고, ㉣다른 쪽이 한쪽에게 빚을 갚아도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안 갚는 것이다.
13절에서 가난한 자들과 몸 불편한 자들과 저는 자들과 맹인들을 청하는 것은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안 갚았는데 빚을 갚는 것이므로 진리이다. 이는 사랑스러운 것이다. 사랑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상대방이 내게 돈을 갚는 것이다. 여기서는 그런 일이 생긴다. 다른 쪽이 한쪽을 도로 청하여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갚는다 즉 잔치를 베푼다. 이상을 정리하자면,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안 갚았는데 빚을 갚고, 다른쪽이 도로 한쪽에게 빚을 안 갚았는데 빚을 갚는다. 이는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안 갚아도 ㉢한쪽이 다른쪽에게 빚을 갚고,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안 갚아도 ㉡다른쪽이 한쪽에게 빚을 갚는 것이다.
14절에서, 그들이 (네게) 갚을 것이 없음은 ㉠이고, (그들이) 네게 복이 됨은 ㉡이고, (그들이) 의인 됨은 ㉡이고, (그들이) 부활함은 ㉢이고, 네가 (그들로부터) 갚음을 받겠음은 ㉡이다.
그렇다면 더 나아가서 14절의 반대를 써보자면, 그것은, 네가 부한 이웃을 청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있으므로 네게 화가 되리니 이는 악인들의 부사망시에 네가 갚지 아니함을 받겠음이라가 된다. 그들이 (네게) 갚을 것이 있음은 ㉣이고, (그들이) 네게 화가 됨은 ㉤이고, (그들이) 악인 됨은 ㉤이고, (그들이) 부사망함은 ㉥이고, 네가 (그들로부터) 갚지 아니함을 받겠음은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