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불교의 갈애와, 생멸과, 불생불멸과, 기독교의 거지와 나사로 비유(눅16:19~31)를 비교.>
갈애 渴愛 목마른 사람이 물을 간절히 바라는 것과 같은 오욕五慾에 대한 탐착貪着. 이것이 곧 모든 고통의 원인.
오욕 五慾 다섯 가지 감각기관(안眼 · 이耳 · 비鼻 · 설舌 · 신身)과 그 대상과의 접촉에서 일어나는 욕망, 또는 다섯 가지 세속적 욕망, 곧 재욕財慾, 색욕色慾, 명예욕名譽慾, 수면욕睡眠慾, 식욕食慾.
갈애 항목의 오욕의 뜻은 오욕 항목의 첫째 뜻이다. 갈애는 멸생이며, 불갈불애는 불멸불생이다. 갈애는 물과 신의 상호작용이므로 두 가지가 있는데 우리의 물에 대한 갈애가 우리에게는 주된 것이다. 갈은 고통(무욕망, 무소유, 무충족)이고 애는 쾌락(욕망, 소유, 충족)이다. 갈애는 지옥이고, 불갈불애는 극락이다. 갈의 대상은 물에서는 신이고 신에서는 물이다. 애의 대상도 물에서는 신이고 신에서는 물이다. 아래의 左半部는 비진리이고, 右半部는 진리이다.
갈애(갈갈애애)는 갈이 갈이고 애가 애인 것이고, 불갈불애(갈불갈애불애)는 갈이 갈이 아니고 애가 애가 아닌 것이다.
불애불갈(갈불애애불갈)은 갈이 애가 아니고 애가 갈이 아닌 것이고, 애갈(갈애애갈)은 갈이 애이고 애가 갈인 것이다.
갈애는 갈한다 애하여도. 애하여도 갈한다. 불갈불애는 갈하여도 애한다. 애한다 갈하여도.
불애불갈은 갈한다 애하여도. 애하여도 갈한다. 애갈은 갈하여도 애한다. 애한다 갈하여도.
생멸(생생멸멸)는 생이 생이고 멸이 멸인 것이고, 불생불멸(생불생멸불멸)는 생이 생이 아니고 멸이 멸이 아닌 것이다.
불멸불생(생불멸멸불생)은 생이 멸이 아니고 멸이 생이 아닌 것이고, 멸생(생멸멸생)은 생이 멸이고 멸이 생인 것이다.
생멸은 생하여도 멸한다. 멸한다 생하여도. 불생불멸은 생한다 멸하여도. 멸하여도 생한다.
불멸불생은 생하여도 멸한다. 멸한다 생하여도. 멸생은 생한다 멸하여도. 멸하여도 생한다.
아래의 거지는 멸이고 갈이고 불꽃가운데서괴로워함이고 부자의손가락끝에물을찍어혀를서늘하게하려함이고 부자의상에서떨어지는것으로배불리려함이고, 부자는 생이고 애이고 아브라함의품에안김이고 자색옷과고운베옷을입고날마다호화롭게즐김이다. 거지나사로의 경우는 거지와 부자가 합성된 것으로서 불생불멸이므로 부자가 된다 거지가 되어도. 부자의 경우는 거지와 부자가 불합성된 것으로서 생멸이므로 부자가 되어도 거지가 된다.
누가복음
16: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16: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16: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16: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16: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16: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16: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16: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16: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16: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16: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16:30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16: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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