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5:33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5: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5: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5: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마태복음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6:25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6: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6:28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6: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6: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6: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누가복음
16: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16: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16: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16: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16: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16: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16: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16: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16: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16: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16: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16:30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16: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이사야
40:1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40:2 너희는 예루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며 그것에게 외치라 그 노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모든 죄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손에서 벌을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하시니라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40:4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40:5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40:6 말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외치라 대답하되 내가 무엇이라 외치리이까 하니 이르되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의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과 같으니
40:7 풀은 마르고 꽃이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마가복음
9:33 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계실새 제자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길에서 서로 토론한 것이 무엇이냐 하시되
9:34 그들이 잠잠하니 이는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
9:35 예수께서 앉으사 열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
9:36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9:37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니라
9:38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9:39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
9:40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
9:41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9:42 또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4 (없음)
9: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6 (없음)
9: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8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9:49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9:42의 예수를 믿는 小子가 실족하면 그 소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수 없다. 42절의 누구든지는 '나 즉 예수'의 동료 독생자 독재자 그리스도들이다. 연자맷돌 운운의 사례는 비유가 아니고 실제이다. 16장의 모세와 선지자는 구약성경이고 죽었다 살아난 자는 예수의 사망과 부활을 비유하니 신약성경인데 사람이 복음서를 이해하지 못하면 구약성경도 이해하지 못하는데 이는 현 기독교인들과 유대교인들의 일반적인 현상이다. 그래서 그들은 거지 나사로가 아닌 부자가 되어서 혀 끝을 서늘하게 해 달라고 간청하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은 40장 밑줄을 이해할 수 있는가? 그걸 이해해야만 9장 밑줄을 이해할 수 있다. 先知書를 이해해야만 福音書를 이해할 수 있고 복음서를 이해해야만 선지서를 이해할 수 있다.
풀이 마르고 여호와의 기운이 안 불음, 풀이 푸르고 여호와의 기운이 안 불음, 풀이 마르고 여호와의 기운이 불음, 풀이 푸르고 여호와의 기운이 불음의 네 가지 경우가 풀의 凋萎 여부와 여호와의 眷顧하심 여부의 조합의 경우의 수에 있다. 이와 대응하여, 내 손이 없고 소자(내 손이 없음)가 내게 물을 줌(41절), 내 손이 있고 소자(내 손이 있음)가 내게 물을 줌, 내 손이 없고 소자(내 손이 없음)가 내게 물을 아니 줌, 내 손이 있고 소자(내 손이 있음)가 내게 물을 아니 줌의 네 가지 경우가 손의 유무와 소자의 나에 대한 호대접 여부의 조합에 있다. 이 중 가장 좋은 것은 내 손이 있고 소자가 내게 물을 줌이다. 가장 나쁜 것은 내 손이 없고 소자가 내게 물을 아니 줌이다. 그러나 '내 손이 있고 소자가 내게 물을 아니 줌'과 '내 손이 없고 소자가 내게 물을 줌'이 있다면 이 중 차라리 후자를 택하는 게 낫다는 과장과 극언과 강조 내지 사실진술을 예수가 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손을 가지고 천당에 가는 것이 손이 성하고 지옥에 가는 것보다 낫다는 뜻이다. “진리는 내 손 없음과 내 손 있음으로 하여금 다 내가 실족치 않게 하여 그들이 나를 믿음으로써(5:33의 옛사람은 모세이다. 5:33의 밑줄.) 내 손 없음이 나쁘다 내 손 있음이 좋다 하여(5:34의 밑줄은 앞의 장애유무와는 또 다른 실제 례) 후자가 더해지게 된다.”(6:33 \ 5:37은 선 즉 진리와 악 즉 비진리가 다 진술되어 있음. 선은 (옳은 것이) 옳다 (그른 것이 옳은 것이) 아니라 함이고, 악은 옳지 아니하다 아니지 아니하다 함이다. 진리는 하나님의 의(의)이며 선이며 좋은 것(내 손 있음)을 더하신다. 비진리는 악마의 의(불의)이며 악이며 나쁜 것(내 손 없음)을 더한다. 위에 네 가지 경우에서, 천당에서는 천당에 있으면서 내 손 있음마저 주어지고, 지옥에서는 지옥에 있으면서 내 손 없음마저 주어진다.)
衣食 없음 염려함, 의식 없음 기뻐함, 의식 있음 염려함, 의식 있음 기뻐함의 네 가지 경우가 있다. 우리가 천당에 가면 '의식이 있든 없든 기뻐함'(기도(무조건적 소원성취), 맹세(무조건적 약속이행))과 아울러 '의식이 있음'(好條件)이 더하여진다. 그러나 우리가 지옥에 가면 의식이 있든 없든 염려함과 아울러 의식이 없음이 더하여진다. 우리가 의식이 없고 그것을 기뻐함이 의식이 있고 그것을 염려함(먹을 것이 있을까 입을 것이 있을까 염려함)보다 낫다. 이렇게 “염려스러운 조건과 바람직한 조건을” 다 염려함을 제거함을 우선하면 “의식이 없다는 염려스러운 조건도” 궁극적으로는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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