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

논어의 언초(偃草) 비유와 예수의 바람 비유의 뜻

통밀가루 2024. 6. 30. 13:49

 

 

언초(偃草), 초언풍종(草偃風從), 초상지풍필언(草上之風必偃)

언초(偃草), 초언풍종(草偃風從), 초상지풍필언(草上之風必偃) 초언풍종(草偃風從)은 뉴스검색에서는 브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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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이 언초의 뜻을 잘못 알고 있다. 反偃草時에는 즉 沙上樓閣 空中樓閣에서는 누각이 사라지고 언초시에는 즉 반석상누각에서는 모래와 공이 사라진다. 군자(바람: 임금(군자(대인 군자))과 백성이 相利 相有道 )와 소인(풀: 임금(소인(소인 군자))과 백성이 相害 相無道)이 섞이면 군자(바람)가 사라지고 소인(풀)이 남으나, 군자(바람)와 소인(풀)이 구분되면 군자(바람)가 남고 소인(풀)이 사라진다.

 

마태복음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다음의 바람 비유는 진리(묘법, 현묘법, 기이함, 놀라움)에서의 사람(군자(성령의 아들, 天子))과 백성 즉 우주의 속성을 뜻한다. 보이는 육도 그렇지만 바람처럼 안 보이는 영도 聖과 俗의 속성이 있다. 바람이 부는 것은 임금과 백성의 성이고 바람이 안 부는 것은 임금(靈)과 백성(肉)의 속이다. 아래 8절은 진리는 바람이 불음과 안 불음이 일치하므로 도무지 종잡을 수 없다 폭 잡을 수 없다 뭐가 뭔지 구분이 안 간다는 것을 말한다. 아래 7절의 놀랍게 여기지 말라는 것은 사람이 거듭난다는 것이 비유에 불과함을 뜻하는 말이다. 거듭난다는 것은 임금(사람)이 백성(만물(사람 포함))에게 또는 백성이 임금에게 출현한다 '~으로 난다'는 뜻이고 그 반대는 은둔한다 '~으로부터 든다'이다. 거듭은 무궁쾌락(남)(바람불음)과 무궁고통(듦)(바람안불음)의 무궁을 뜻한다. 6절은 내가 무슨 뜻인지 모른다. 진리는 불음과 안 불음이 일치하는 묘한 법이므로 상호 바람이 안 불어도 불으나, 비진리는 불음과 안 불음이 안 일치하는 凡常한 법이므로 상호 바람이 불어도 안 불은다. 전자는 바람이고 후자는 풀이다. 전자와 후자를 심판하면 언초가 되고, 전자와 후자를 혼합하면 不偃防風콘크리트풀벽이 된다. 임금(소인)의 덕(바람)이 백성(무도한 자들)을 감화함 교화함(이때에 임금은 (소인이 되어도) 군자가 되고 백성은 (무도한 자들이 되어도) 유도한 자들이 된다)이 바람이고 임금(소인)의 덕(바람)이 백성(무도한 자들)을 감화하지 못함 교화하지 못함(이때에 임금은 (군자가 되어도) 소인이 되고 백성은 (유도한 자들이 되어도) 무도한 자들이 된다)이 풀인데 이 둘이 구분되면 즉 바람 위에 바람을 짓고 풀 위에 풀을 짓으면 바람이 풀을 이긴다는 것이 언초의 진정한 뜻이다. 이 둘이 혼합되면 즉 바람 위에 풀을 짓고 풀 위에 바람을 짓으면 풀이 바람을 이긴다. 이는 이리(불법)가 양(법) 가죽을 뒤집어 쓰고 있어서 실로 이리가 되는 것과 같다. 여러분은 유교 불교 기독교를 삼가라. 그것은 이리이다. 왜 그리 되었냐 하면 예수 말씀을 이해를 못하고 맹목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진리(양)와 비진리(이리)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리 되었다고 나는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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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13:13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것은 그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함이니라  
마 13:14 이사야의 예언이 그들에게 이루어졌으니 일렀으되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리라  
막 4:12 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눅 8:10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그들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요한복음
3: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3: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3: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3: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3: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3: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3: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3: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3: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3: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3: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3: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3:21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손석우의 바람] 산바람 강바람

[손석우의 바람] 손석우 ㅣ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언제 배웠는지 그리고 누가 가르쳐줬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그런데 1절을 끝까지 부를 수 있는 동요가 있다. 케이팝(K-POP)이란 단어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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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과 강은 아마 고난 즉 무도(무풍)를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