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금강경 해설

예비가 부족함은 지식이 적음이라의 뜻 / 막9:9~13 해설 / 말3:1 해설

통밀가루 2024. 10. 23. 20:39

無爲福勝分 第十一

須菩提 如恒河中所有砂數 如是沙登恒河 於意云何 是諸恒河沙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但諸恒河 尙多無數 何況其沙 須菩提 我今 實言 告汝 若有善男子善女人 以七寶 滿爾所恒河沙數三千大千世界 以用布施 得福 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佛告須菩提 若善男子善女人 於此經中 乃至受持四句偈等爲他人說 而此福德 勝前福德

수보리 여항하중소유사수 여시사등항하 어의운하 시제항하사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단제항하 상다무수 하황기사 수보리 아금 실언 고여 약유선남자선여인 이칠보 만이소항하사수삼천대천세계 이용보시 득복 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불고수보리 약선남자선여인 어차경중 내지수지사구게등위타인설 이차복덕 승전복덕

 

    무위복승분 제십일

   “수보리야,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 수처럼 많은 갠지스강들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느냐? 이 많은 강들에 있어서 모래 수효가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대단히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그 강들의 수만도 무수히 많을 텐데 그 많은 강들에 있어서 모래 수이겠습니까?”

    “수보리야, 내가 지금 진실로 말하노니,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있어서 일곱 가지 보물로, 그 많은 강들의 모래 수만큼 많은 삼천대천세계를 가득히 채워 보시한다면 그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 가운데에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지니고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주면 이 복덕은 앞에서의 일곱 가지 보물로 보시한 복덕보다 훨씬 나으리라.”

 


 

     釋迦牟尼가 진실로 말하노니라고 말한 것은 이것이 비유가 아니고 실제에의 가정이기 때문이다. 또한, 저걸 보시하는 것은 속 복이 안 되고 보시 안 하는 것은 속 복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저런 보시를 하든 안 하든 속 복이 되든 안 되든 한다. 총 네 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이것은 예수가 말한 다음의 것(마가복음의 두 번째 밑줄 덩어리)과 같은 내용이다.

     첫째 밑줄 덩어리를 내가 해설하겠다.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은 예수가 죽었다가 산다는 것이다. 죽은 자는 예수이고 살은 자도 예수이다. 한 명 밖에는 없다. 왜냐하면 독생자이고 독재자이니까. 이때에 세상도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데 세상도 오직 하나이다. 엘리야가 먼저 온다 모든 것(세상 모든 것. 세상은 (신과) 예수의 전재산 일재산 대재산 一大재산이다.)을 회복한다. 예수가 나중에 온다 모든 것을 손실한다. 세상에 나중에 온다는 것은 안 온다는 것이고 간다는 것이다. 엘리야(세례 요한)는 예수의 산 모습이고 예수(공생애 예수)는 예수의 죽은 모습이다. 예수가 죽었다가 산다는 것이 이 뜻이다. 11절의 먼저 온다는 것은 위의 요한 예수 콤비처럼 역사예언을 진리에 비유한 것(예언 겸 진리비유)에 불과한데 이때에는 엘리야 '크고 두려운 날(이후에 예수 재림?)' 콤비이다. 전에(미리) 온다는 것은 豫備(有備)이다. 옴이다. 나중에 온다는 것은 무예비(無備)이다. 안 옴이다. 아래 3:1을 보면, 신이 사자 즉 예수를 보내고 자기도 보냄받는다. 즉 예수와 신이 같이 오고 같이 안 온다. 즉 같이 살고 같이 죽는다. 언약(기다림, 사모)은 죽음이고 성취(속히 옴, 임함)는 삶이다. 여기에서 주는 신과 신의 아들이고 성전은 세상이다.

 

萬法典 不忘歌 중에서. 예비가 부족하다는 것은 예비가 없다는 것이고 지식이 적다는 것은 지식이 없다는 것이다. 무극(삶)을 예비와 지식으로 표현했고, 태극(죽음)을 무비와 무식으로 표현했다. 진리는 무극시태극이고 비진리는 무극비태극이다. 진리는 (무극에) 태극이 있다. 비진리는 (무극에) 태극이 없다.

 

말라기
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말라기
4: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용광로 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4: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내가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4:4 너희는 내가 호렙에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내 종 모세에게 명령한 법 곧 율례와 법도를 기억하라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4:6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1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9:2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셨더니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9:3 그 옷이 광채가 나며 세상에서 빨래하는 자가 그렇게 희게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희어졌더라
9:4 이에 엘리야가 모세와 함께 그들에게 나타나 예수와 더불어 말하거늘
9:5 베드로가 예수께 고하되 랍비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사이다 하니
9:6 이는 그들이 몹시 무서워하므로 그가 무슨 말을 할지 알지 못함이더라
9:7 마침 구름이 와서 그들을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9:8 문득 둘러보니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와 자기들뿐이었더라
9:9 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경고하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9:10 그들이 이 말씀을 마음에 두며 서로 문의하되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
9:11 이에 예수께 묻자와 이르되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9:12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9:13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가 왔으되 기록된 바와 같이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하시니라
9:14 이에 그들이 제자들에게 와서 보니 큰 무리가 그들을 둘러싸고 서기관들이 그들과 더불어 변론하고 있더라
9:15 온 무리가 곧 예수를 보고 매우 놀라며 달려와 문안하거늘
9:16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가 무엇을 그들과 변론하느냐
9:17 무리 중의 하나가 대답하되 선생님 말 못하게 귀신 들린 내 아들을 선생님께 데려왔나이다
9:18 귀신이 어디서든지 그를 잡으면 거꾸러져 거품을 흘리며 이를 갈며 그리고 파리해지는지라 내가 선생님의 제자들에게 내쫓아 달라 하였으나 그들이 능히 하지 못하더이다
9:19 대답하여 이르시되 믿음이 없는 세대여 내가 얼마나 너희와 함께 있으며 얼마나 너희에게 참으리요 그를 내게로 데려오라 하시매
9:20 이에 데리고 오니 귀신이 예수를 보고 곧 그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는지라 그가 땅에 엎드러져 구르며 거품을 흘리더라
9:21 예수께서 그 아버지에게 물으시되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느냐 하시니 이르되 어릴 때부터니이다
9:22 귀신이 그를 죽이려고 불과 물에 자주 던졌나이다 그러나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9:24 곧 그 아이의 아버지가 소리를 질러 이르되 내가 믿나이다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하더라
9:25 예수께서 무리가 달려와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이르시되 말 못하고 못 듣는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9:26 귀신이 소리 지르며 아이로 심히 경련을 일으키게 하고 나가니 그 아이가 죽은 것 같이 되어 많은 사람이 말하기를 죽었다 하나
9:27 예수께서 그 손을 잡아 일으키시니 이에 일어서니라
9:28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9: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9:30 그 곳을 떠나 갈릴리 가운데로 지날새 예수께서 아무에게도 알리고자 아니하시니
9:31 이는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또 인자가 사람들의 손에 넘겨져 죽임을 당하고 죽은 지 삼 일만에 살아나리라는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이더라
9:32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묻기도 두려워하더라
9:33 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계실새 제자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길에서 서로 토론한 것이 무엇이냐 하시되
9:34 그들이 잠잠하니 이는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
9:35 예수께서 앉으사 열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
9:36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9:37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니라
9:38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9:39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
9:40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
9:41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9:42 또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4 (없음)
9: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6 (없음)
9: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8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9:49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아래 9:12, 13을 보라. 구약성경에 기록(예언)된 바(아래의 이사야서 내용이 그 중 하나임)는 무엇일까? 이는 요한의 목베임이 아니고 예수의 피살함이다. 즉 엘리야(요한)가 재림하여(미리 와서) 쾌락을 당하고 엘리야(예수)가 승천하여(아직 오지 않아서) 고난을 당한다. 이것이 진리이다. 천당이란 말이다. 위 49절식으로 표현하자면 사람(음식: 성도이지 인자 즉 사람 즉 그리스도가 아니다)마다 소금으로써(물로써) 불 치듯 함(소금 안 치듯 함)을 받으리라이다. 천당(엘리야가 승천해도 임한다. 엘리야가 세상에 올 길이 없어도 올 길이 있다.)과 지옥(엘리야가 임해도 승천한다. 엘리야가 세상에 올 길이 있어도 올 길이 없다.)은 그 쾌락과 고통의 정도가 똑같다. 각각 무한하다. 천당에서 즐거운 만큼 지옥에서 괴롭고, 지옥이 괴로운 만큼 천당은 즐겁다. 천당에서 음식에 소금(그리스도)이 (완전히, 모두) 쳐지는 만큼 지옥에서는 음식에 소금이 (온전히, 모든 것이) 안 쳐진다. 그래서, 13절의 사람들이 임의로 대우하였음은 요한의 목베임이자 예수의 사망이다. 요한은 예수가 세상에 온 버젼이고 예수는 예수가 세상에 안 온 버젼이다. 세상에 온 예수를 몰라보고 죽인 것은 예수를 죽여서 하늘로 올려보낸 것이다. 12절도 진리이고 13절도 진리이다. 12절은, 요한이 왔다(이것도 기록이 있지만 12절의 그 기록은 아니다) “인자가 십자가에서 죽었다(이는 구약성경에 곳곳에 예언됨: 예수가 아직 공생애을 시작하지 않은 것에 해당)”이고, 13절은, 요한이 왔고 그 요한을 죽였다 즉 예수를 죽였다. 요한이 살로메와 헤롯에게서 죽임 당한 것은 여러분이 알을 것이다. 그런데 13절의 함부로 대우함은 요한의 처형됨과 예수의 처형됨 둘을 다 가리키되 기록된 바는 예수의 십자가 처형됨만이다. 즉 사람들이 요한을 영접하되(요한이 먼저 오되) 요한(예수)을 처형함(예수가 나중에 옴)을 진리(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남)에 빗댄 것이다.

눅9:12 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눅9:13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가 왔으되 기록된 바와 같이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이사야
53: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53: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53: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는 나음을 받았도다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53:7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 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53:8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나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
53:9 그는 강포를 행하지 아니하였고 그의 입에 거짓이 없었으나 그의 무덤이 악인들과 함께 있었으며 그가 죽은 후에 부자와 함께 있었도다
53:10 여호와께서 그에게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하게 하셨은즉 그의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께서 기뻐하시는 뜻을 성취하리로다
53:11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하게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로다
53:12 그러므로 내가 그에게 존귀한 자와 함께 몫을 받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 그러나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