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금강경 해설

소위불법자즉비불법(所爲佛法者卽非佛法)의 뜻

통밀가루 2024. 10. 21. 16:17

依法出生分 第八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千世界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須菩提言 甚多 世尊 何以故 是福德 卽非福德性 是故 如來說福德多 若復有人 於此經中 受持乃至四句偈等 爲他人說 其福 勝彼 何以故 須菩提 一切諸佛 及諸佛 阿耨多羅三藐三菩提法 皆從此經出 須菩提 所謂佛法者 卽非佛法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수보리언 심다 세존 하이고 시복덕 즉비복덕성 시고 여래설복덕다 약부유인 어차경중 수지내지사구게등 위타인설 기복 승피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개종차경출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의법출생분 제팔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히 쌓아서 보시를 한다면 이 사람의 지은 복덕이 많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참다운 복덕의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 하셨습니다.”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 가운데서 사구게 만이라도 받아 지니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말하여 주면 그 복덕은 저 칠보를 보시한 복덕보다 더 나으리니, 왜냐하면 일체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모두 이 경에서 나왔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불법이라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이 사람의 복덕이 어찌 많지 않으리오? 매우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복덕은 복덕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러하므로 여래가, 복덕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불법이라고 하는 것(불법자)이라고 하는 것은 곧 불법이 아니니라.

     이 복덕을 받는 것이 칠보를 보시한 복덕보다 낫다고 함은 다음의 예수 말씀과 뜻이 같다. 전자의 복덕은 속 복덕(정신적 풍요)이고 후자의 복덕은 겉 복덕(물질적 풍요)인데 둘 다 중요하지만 전자(마음의 평안)도 매우 중요하다. 아래의 목숨은 속 생명(복덕)이고 천하를 얻음은 겉 복덕이다.

     사람이 겉 칠보보시를 하고 그 칠보보시를 속 잃는다든지 타사물을 속 잃는다면 속 복덕은 없고 그 속 무복덕은 큰 손실이다. “매우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이 복덕은 복덕의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여래께서 복덕이 많다 하셨습니다.” 겉 칠보보시는 매우 큰  겉 복덕이다. 그렇지만 신이 물질(겉 거대칠보보시와 佛法 포함)을 섭취하지 않음과 신이 물질을 섭취함이 일치하여 신이 물질을 섭취하여 신이 복덕을 얻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속) 복덕이다. 이 거대 속 복덕복덩성이 거대하게 아님이 반드시 필요하다. 속 복덕은 무량복덕이다. 예거한 겉 복덕도 심다했고 속 복덕도 심다하다.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과 바꾸겠느냐
막 8:3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눅 9:25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자기를 잃든지 빼앗기든지 하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삼천대천세계 三千大千世界 불교 천문학天文學 수미산須彌山을 중심으로 하여 달, 사대주四大洲, 육욕천六欲天, 범천梵天 등을 합하여 한 세계世界라고 말하고, 이것을 천 배한 것을 소천세계小千世界, 소천세계를 천 배한 것을 중천세계中千世界, 중천세계를 천 배한 것을 대천세계大千世界라 말함.
그러나 불교에서 말하는 삼천대천세계나 시방미진세계는 단순히 그 수가 무수히 많고 무한대하다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연기적인 계층적 우주관으로 보는 것이 보다 타당하다는 과학적 이론도 있다.

소위불법자즉비불법 所爲佛法者卽非佛法 '불법佛法이란 곧 불법이 아니다.' 이 말은 중생들이 고정된 불법佛法이 있는 줄 알고 그에 집착할까봐 하신 말씀. 팔만사천 법문도 달을 가리키는 부처님의 손가락에 지나지 않다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한다.

 

     所爲佛法者卽非佛法에 대한 나의 설명은 저 빨간띠 속의 글 속에 있다. 우리가 불법에 대한 복덕을 포기함과 아울러 집착함을 해야 복덕에 집착 즉 取得할 수 있다. 우리가 불법을 취득하고 부처의 생애를 취득해야 하고 기독교법과 예수의 생애를 취득해야 하고 내 평생과 미래의 인류 자손들의 말과 (인공지능사용 내지 개발 등의) 법과 이순신 장군의 모든 일거수일투족과 亂中日記를 얻음 즉 복덕(난중일기 취득)을 받음을 해야 한다. 시방미진세계란 것은 아주 큰 세계(동서남북상하)와 아주 작은(작은 먼지) 세계를 다 말함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