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0 2

불교의 갈애와, 생멸과, 불생불멸과, 기독교의 거지와 나사로 비유(눅16:19~31)를 비교.

갈애 渴愛 목마른 사람이 물을 간절히 바라는 것과 같은 오욕五慾에 대한 탐착貪着. 이것이 곧 모든 고통의 원인.오욕 五慾 다섯 가지 감각기관(안眼 · 이耳 · 비鼻 · 설舌 · 신身)과 그 대상과의 접촉에서 일어나는 욕망, 또는 다섯 가지 세속적 욕망, 곧 재욕財慾, 색욕色慾, 명예욕名譽慾, 수면욕睡眠慾, 식욕食慾.      갈애 항목의 오욕의 뜻은 오욕 항목의 첫째 뜻이다. 갈애는 멸생이며, 불갈불애는 불멸불생이다. 갈애는 물과 신의 상호작용이므로 두 가지가 있는데 우리의 물에 대한 갈애가 우리에게는 주된 것이다. 갈은 고통(무욕망, 무소유, 무충족)이고 애는 쾌락(욕망, 소유, 충족)이다. 갈애는 지옥이고, 불갈불애는 극락이다. 갈의 대상은 물에서는 신이고 신에서는 물이다. 애의 대상도 물에서는 신이..

종교 비판 2024.11.10

인의석복배면필사의 뜻 / 배은망덕만사신의 뜻

본문 하단의 이전 글을 클맄하면 그 글에 나오는 人依夕卜背面必死는, 依外背面必死이다. 이는 남을 의지하는 자는 남의 등을 면하여 즉 남에게서 배신을 당하여 반드시 죽는다는 뜻이다. 진리는 내('조상 즉 신'의 아들임)가 남(자손 즉 우주만물임)을 의지하여도(남이 나를 살려도) 남이 나를 배신함(내가 남을 살려도 남이 나를 죽임)이고, 비진리는 내가 남을 불의지하여도(남이 나를 죽여도) 남이 나를 배불신함(내가 남을 죽여도 남이 나를 살림)이다. 아래 209, 212절은 내가 잘 해석하지 못한다. 아래 말씀들의 배사율 범함과 배은망덕은 아래 18, 21절의 배신사건과 같은 것이다. 이는 제자(음이라 하자. 일음. 身. 자손.)의 스승(양이라 하자. 일양. 心. 先靈.)에 대한 배은망덕(상호 은덕은 상호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