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하단의 이전 글을 클맄하면 그 글에 나오는 人依夕卜背面必死는, 依外背面必死이다. 이는 남을 의지하는 자는 남의 등을 면하여 즉 남에게서 배신을 당하여 반드시 죽는다는 뜻이다. 진리는 내('조상 즉 신'의 아들임)가 남(자손 즉 우주만물임)을 의지하여도(남이 나를 살려도) 남이 나를 배신함(내가 남을 살려도 남이 나를 죽임)이고, 비진리는 내가 남을 불의지하여도(남이 나를 죽여도) 남이 나를 배불신함(내가 남을 죽여도 남이 나를 살림)이다. 아래 209, 212절은 내가 잘 해석하지 못한다. 아래 말씀들의 배사율 범함과 배은망덕은 아래 18, 21절의 배신사건과 같은 것이다. 이는 제자(음이라 하자. 일음. 身. 자손.)의 스승(양이라 하자. 일양. 心. 先靈.)에 대한 배은망덕(상호 은덕은 상호 생, 성, 웅, 약, 작, 부지, 의. 상호 그것의 반대는 상호 사.)인데, 이는 진리비진리비유상 스승이 제자를 구원하였는데 제자가 스승을 살해함을 뜻한다. 이는 비진리에 속한다. 진리에서는 스승이 제자를 살해하였는데 제자가 스승을 구원하나(제자의 배불은망부덕. 스승의 그것은 표시가 생략됨.), 비진리에서는 스승이 제자를 구원하였는데 제자가 스승을 살해한다(제자의 배은망덕. 스승의 배은망덕은 표시가 생략됨.). 아래의 배은망덕 만사신 일양시생은 비진리인데, 스승이 제자를 살려도 제자가 스승을 죽이고, 제자가 스승을 살려도 스승이 제자를 죽인다, 상호 배은망덕한다는 뜻이고, 작지부지 성의웅약 일음시생은 진리인데, (스승이 제자를 죽여도 제자가 스승을 살리고, 제자가 스승을 죽여도) 스승이 제자를 그치지 않고 살린다, 상호 배불은망부덕한다는 뜻이고, 作之不止는 진리 비진리의 모든 명제의 전반적인 현상이지만 굳이 모든 곳에서 표기를 하지 않았을 뿐이다. 선령을 박대하는 자는 배은망덕만사신인데 이는 세상이다. 우리는 일세상이 아니다. 우리는 유일선령의 독생자들이다. 그래서 말세에, 자손(짐승 666)으로 하여금 선령(짐승 666)을 배신하도록 하는그 선령의 아들인 사람(짐승 666)은 죽는다. 이는 亂國之奴隷의 국은 세상(짐승)이고 그 짐승의 노례는 우리(짐승)인 것과 같다. 상호 노례이고 상호 짐승이다. 격암유록에서 짐승 무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죽는다는 것은, 국(짐승)이 조상(짐승)을 배신하도록 하는 그 조상의 아들(짐승)인 우리 중 일부(짐승)는 말세에 사망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은 우리 중 일부(사람)는 짐승 짐승 짐승 내지 '짐승 조상아들 무리'에서 벗어났으니 산다.
요한복음
13:1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 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
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13:3 저녁 먹는 중 예수는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자기 손에 맡기신 것과 또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다가 하나님께로 돌아가실 것을 아시고
13:4 저녁 잡수시던 자리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
13:5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닦기를 시작하여
13: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13: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하는 것을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13:8 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13:9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13: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13:11 이는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아심이라 그러므로 다는 깨끗하지 아니하다 하시니라
13:12 그들의 발을 씻으신 후에 옷을 입으시고 다시 앉아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을 너희가 아느냐
13:13 너희가 나를 선생이라 또는 주라 하니 너희 말이 옳도다 내가 그러하다
13:14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는 것이 옳으니라
13:15 내가 너희에게 행한 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노라
13:16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종이 주인보다 크지 못하고 보냄을 받은 자가 보낸 자보다 크지 못하나니
13: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13:18 내가 너희 모두를 가리켜 말하는 것이 아니니라 나는 내가 택한 자들이 누구인지 앎이라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13:19 지금부터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너희에게 일러 둠은 일이 일어날 때에 내가 그인 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로라
13: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보낸 자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13:21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심령이 괴로워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 하나가 나를 팔리라 하시니
13:22 제자들이 서로 보며 누구에게 대하여 말씀하시는지 의심하더라
13:23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13:24 시몬 베드로가 머릿짓을 하여 말하되 말씀하신 자가 누구인지 말하라 하니
13:25 그가 예수의 가슴에 그대로 의지하여 말하되 주여 누구니이까
13:26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떡 한 조각을 적셔다 주는 자가 그니라 하시고 곧 한 조각을 적셔서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에게 주시니
13:27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13:28 이 말씀을 무슨 뜻으로 하셨는지 그 앉은 자 중에 아는 자가 없고
13:29 어떤 이들은 유다가 돈궤를 맡았으므로 명절에 우리가 쓸 물건을 사라 하시는지 혹은 가난한 자들에게 무엇을 주라 하시는 줄로 생각하더라
13:30 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13:31 그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인자가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도 인자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도다
13:32 만일 하나님이 그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으면 하나님도 자기로 말미암아 그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곧 주시리라
13:33 작은 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일찍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3: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13: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13:37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가 지금은 어찌하여 따라갈 수 없나이까 주를 위하여 내 목숨을 버리겠나이다
13:38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네 목숨을 버리겠느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아래에 인의석복배면필사에 대한 다른 이들의 해석이 있으니 참고하여라.
위 링크의 풀이는 틀린 데가 많은데 그 중 하나를 지적하자면, 半口濟水는 趙鼎山 즉 趙哲濟를 뜻한다. 이이는 태극도의 도주였다. 사망하고 없음. 口를 쪼갠(析) 것과 水를 건넌다(濟). 다른 모든 종교의 진리에 대해서 다 그렇듯이, 태극도는 진리이며 그렇다 해서 여러분이 저 종교에 귀의하고 저 종교를 신앙한다면 여러분은 다 짐승의 무리에서 탈출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