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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의 존중제자도 부처이다.

尊重正敎分 第十二復次須菩提 隨說是經 乃至四句偈登 當知此處 一切世間天人阿修羅 皆應供養如佛塔廟 何況有人 盡能受持讀誦 須菩提 當知 是人 成就最上第一稀有之法 若是經典所在之處 卽爲有佛 若尊重弟子 부차수보리 수설시경 내지사구게등 당지차처 일체세간천인아수라 개응공양여불탑묘 하황유인 진능수지독송 수보리 당지 시인 성취최상제일희유지법 약시경전소재지처 즉위유불 약존중제자      존중정교분 제십이    “또한 수보리야, 어디서나 이 경을 설하되 사구게만 설하더라도 이곳은 온 세계의 하늘이나 인간이나 아수라들이 모두 응당 공양하기를 부처님의 탑에 공양하듯 할 것이어늘, 하물며 어떤 사람이 끝까지 경을 수지 독송함에 있어서랴. 수보리야, 꼭 알지니라. 이 사람은 가장 높고 제일가는 거룩한 법을 성취할 것이니, 만약 이 경전이..

만법전의 무공중에 살림하니의 무공의 뜻 / 마20:1~16(포도원 품꾼 비유) 해설

반야심경의 五蘊皆空(오온개공)과 만법전의 무공중에 살림하니를 해설하겠다. 불교교리식으로 이 두 글을 해석하지 말라. 그 식으로 해석하자면 오온은 허무한 것이고 무공은 허무이다마는, 실은, 五蘊皆空은 五蘊皆中有空(태극)이고 無空은 五蘊皆中無空(태극)이다. | 無 ≠ 空 | 無 = 五蘊中無空 | 五蘊皆空 ≠ 空中無五蘊 | 살림살이는 무극이고 죽임죽이는 태극이다. 진리는 태극(무공: 오온중무공)是(中)무극(유공: 오온중유공)이므로 죽임죽이(오온중무공)하여도 살림살이(오온중유공)한다.  당당한 무애중에 걸림없음의 堂堂이 午未樂堂堂의 그 堂堂이다. 우리 성인들이 2026년 2027년에 저 경지에 들어가게 된다. 오온중무공은 아래의 성인들(집주인과 하나임)의 놀고 섰음(안식일: 불구세함, (오온(世)의) 苦, 躊躇..

종교 비판 2024.11.06

마24:9~15 해설 / 서학대치천운야 해설 / 단12:7과 마24:9~15과 마7:21~23의 관계는 기독교인들이 성도의 우두머리가 아니고 비도의 首魁임을 말해준다. / 단12:13의 너는 누구인가?

다니엘12: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12: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12: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12:4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12:5 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쪽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쪽 언덕에 섰더니12:6 그 중에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