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

마10:34~42; 막9:33~50; 마25:31~46(양과 염소 비유) 해설; 마10:40, 42의 뜻; 막9:37의 뜻; 마25:40과 마 25:45의 뜻; 막9:40, 41, 42, 43의 뜻

통밀가루 2024. 7. 25. 21:31

<제목 : 마10:34~42; 막9:33~50; 마25:31~46(양과 염소 비유) 해설; 마10:40, 42의 뜻; 막9:37의 뜻; 마25:40과 마 25:45의 뜻; 막9:40, 41, 42, 43의 뜻>

 

마태복음
10:34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10:35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10:36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10: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10:38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10:39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10:40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10:4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10: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가복음
9:33 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계실새 제자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길에서 서로 토론한 것이 무엇이냐 하시되  
9:34 그들이 잠잠하니 이는 길에서 서로 누가 크냐 하고 쟁론하였음이라  
9:35 예수께서 앉으사 열두 제자를 불러서 이르시되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뭇 사람의 끝이 되며 뭇 사람을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하시고  
9:36 어린 아이 하나를 데려다가 그들 가운데 세우시고 안으시며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9:37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나를 영접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니라 
9:38 요한이 예수께 여짜오되 선생님 우리를 따르지 않는 어떤 자가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내쫓는 것을 우리가 보고 우리를 따르지 아니하므로 금하였나이다  
9:39 예수께서 이르시되 금하지 말라 내 이름을 의탁하여 능한 일을 행하고 즉시로 나를 비방할 자가 없느니라  
9:40 우리를 반대하지 않는 자는 우리를 위하는 자니라  
9:41 누구든지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하여 물 한 그릇이라도 주면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상을 잃지 않으리라
9:42 또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들 중 하나라도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연자맷돌이 그 목에 매여 바다에 던져지는 것이 나으리라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4 (없음)  
9: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6 (없음)  
9:47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버리라 한 눈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9:48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9:49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25: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25: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25:36 헐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보았고 옥에 갇혔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25: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을 보고 음식을 대접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25: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헐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25: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었나이까 하리니  
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25: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25:44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25:45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10:40은, 세상(모든 민족 포함)이 너희(모든 민족인들의 영혼들) 중 하나를 영접함은 세상이 나를 영접하는 것과 (별개의 각각의 행위이되 종류가) 같은 행위이요 세상이 너희를 영접하는 것은 세상이 아버지를 영접하는 것이고, 세상이 나를 영접하는 것은 세상이 아버지를 영접하는 것이다 하는 것이다. '너희와 나' 즉 '사람들과 예수'는 다 영혼들이며 독생자들이며 이들은 각각 아버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이들은 아버지는 세상을 영접하고 세상은 아버지를 영접함 내지 그 반대에 참여한다. 진리는 인자(너희 및 '나 즉 예수')와 아버지가 세상을 영접하고 세상이 인자와 아버지를 영접하는 것이고, 비진리는 인자와 아버지가 세상을 영접치 않고 세상이 인자와 아버지를 영접치 않는 것이다.

     10:40과 10:42과 9:37과 9:41과 25:40은 다 같은 뜻이다.

     9:40, 41, 42, 43을 설명한다. 9:42의 누구든지는 모든 민족인들의 영혼들이다. 나는 예수의 영혼이고, 믿는 자는 “모든 민족을 포함한 세상”이다. 소자라는 것은, 아버지와 인자와 세상이 다 소자(지극히 작은 자, 불쌍한 자)인 동시에 어른(지극히 큰 자, 행복한 자)인 것이 진리이다. (상호) 믿음이란 것은, 상대방의 선행(물 줌, 어른을 만들음)으로 행복함이다. 불신이란 것은, 상대방의 범죄(물 아니 줌, 어린아이를 만들음)로 인하여 불행함이다. 상이란 것은, 행복함이다. 상이란 것은 내가 상대방에게 선행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서 선행을 받음이다. 9:41, 42의 누구든지는 모든 민족이다. 9:41의 너희는 내(예수의) 형제(너희) 중 지극히 작은 자(25:40, 45)이다. 9:42의 “나를 믿는”은 9:41에서 일제히 나에게 물을 준 모든 민족이 그 보은으로 즉 상으로 일제히 나에게서 물을 받아서 그들이 나를 믿는 것이다. 소자를 실족하게 한다는 것은 목 마른 자(모든 민족)에게 물을 안 준다는 것인데 이는 25:42, 43을 결과한다. 즉 내가 그들이 어려울 때 외면하였으므로 그들도 나에게 외면한다는 것이다. 이 보복의 외면이 무서운 것으로서 이것이 바로 지옥인데 생전에 일상생활에 이것을 받고 성한 몸일 바에야 차라리 일상생활에 장애인이 되고 모든 민족에게서 안 외면 받는 게 낫다고 하는 예수의 극언 아닌 극언이 9:42~48이다. 9:40은 (천당 아니면 지옥이고) 지옥 아니면 천당이란 뜻이다. 이 둘 밖에 없으며 이 둘은 겸할 수 없다. 9:40의 우리를 위하는 자는 9:41의 “예수 그리스도와 예수 그리스도(선한 그리스도 즉 어른 그리스도)에 속한 자” 내지 “그리스도에 속한 자 즉 우리('나 즉 예수'와 너희)”이고, 우리를 반대하는 자는 그들이 9:42의 악행을 할 때의 그들(악한 그리스도 적그리스도 즉 어린아이 그리스도 목 마른 그리스도 실족케 하고 실족하는 그리스도 신뢰와 신망을 못 받는 그리스도)이다. 9:42의 “(인자가 모든 민족으로 하여금) 실족하게 한다는 것”은 9:43의 (모든 민족의 나에 대한 범죄(나로 하여금 실족케 함)로 인하여) 내가 모든 민족에게 보복하는 것이다.(모든 민족이 내가 어려울 때 지극히 작을 때 돌보지 아니함으로써 내가 모든 민족을 영벌에 처하(내가 모든 민족이 어린아이일 때에 '그이들을 보호하여 그이들로 어른을 만들지' 않)는 지옥임) 9:41은 천국이며 그리스도들이 각각 홀로 모든 민족(그리스도에게는 물이다)을 영접(접수, 섭취, 음용)함으로써 모든 민족이 상을 받음(모든 민족이 각각의 독그리스도들을 영접함)이고, 9:42은 '믿는'은 천당이며 이후는 지옥이며 9:42 전반절은 예수가 모든 민족을 영접함으로써 모든 민족이 예수를 영접함으로써 모든 민족이 예수를 믿어 모든 민족이 천당에 있는데 너희가 그 모든 민족을 불영접함으로써(너희가 실족함으로써) 모든 민족이 너희를 불영접함으로써(모든 민족이 실족함으로써) 모든 민족이 너희를 못 믿어 모든 민족이 지옥에 가면이란 뜻이다. 9:43의 네 손은 모든 민족의 일부이다. 위의 두 띠글자는 서로 정확히 같은 뜻이다. 9:42의 이 작은 자들 중에 9:43절의 네 손이 포함된다. 예수가 모든 민족과 물(소금(너희)과 음식(모든 민족))을 授受함은 그들만의 천국이요 너희가 모든 민족과 불(9:49; 10:34의 검)(무소금(너희)과 무음식(모든 민족))을 授受함은 그들만의 지옥이다. 서로 별개이다. 예수(아버지와 하나)와 세상의 천당 지옥과, 너희(아버지와 하나)와 세상의 천당 지옥은 별개이다. 다만 세상과 아버지는 공동의 동일물이다. 일개인이 해탈하여 일체중생을 구제하는 것이 진리이며, 일개인이 번뇌하여 일체중생을 극렬한 목마름의 지옥불에 타게 하는 것이 비진리이다.

 

만법전 중에서. 대순진리회의 상황을 예언하고 비유함. 대순진리회는 도장에 참배하러 여행하는 일이 잦다. 또 재산갈취가 있었으나 지금은 많이 좋아졌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