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

“마19:26; 요6:63; 사40:6~8” 해설 / 평토장한 무덤과 회칠한 무덤의 뜻 / 마5:33~37 해설 / 원자화변위식물의 뜻 / 원자불여해인의 뜻

통밀가루 2024. 9. 5.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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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마19:26; 요6:63; 사40:6~8” 해설 / 평토장한 무덤과 회칠한 무덤의 뜻 / 마5:33~37 해설 / 원자화변위식물의 뜻 / 원자불여해인의 뜻>

 

     아래 세 밑줄 친 글은 다 같은 뜻이다. 영이란 것은 대접 속(예수가 쓴 용어)의 조건을 뜻한다. 육(풀 마름 풀 싱싱 선행 불살인 악행 살인 부유함 거지됨 선한일 선한이 악한일 악한이 만나 일반식사 굶주림 형제 자매 부모 자식 전토 남 토지무소유)이 영과 결합하여 영육이 생활하느냐(이상 천국: 하나님 말씀이 영원히(풀이 마르든 싱싱하든) 섬.) 육이 영과 분리되어 영육이 사망하느냐(이상 지옥: 하나님 말씀이 영원히(풀이 마르든 싱싱하든) 안 섬.)의 조건을 뜻한다. 대접 속이 더러우면 이는 영육이 즉 신과 우주가 사망하는 것이고, 대접 속이 깨끗하면 이는 영육이 즉 신과 우주가 생활하는 것이다. 영이 살린다는 것은 대접 속이 깨끗한 경우이고, 영이 죽인다는 것은 대접 속이 더러운 경우이다. 육이란 것은 대접 겉(예수가 쓴 용어)의 조건을 뜻한다. 육 신 체 물 즉 세상의 조건을 뜻한다. 풀이 마른다 풀이 싱싱하다 인생이 젊었다 인생이 늙었다 등등. 대접 겉이 더러운 것은 풀이 마른다(이게 호조건일 경우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악조건으로 보자) 인생이 늙었다 등이고, 대접 겉이 깨끗한 것은 풀이 싱싱하다(이게 악조건일 경우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호조건으로 보자) 인생이 젊었다 등이다.

     육이 무익하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는 육의 호조건(육이 살린다)은 영의 악조건(영이 죽인다)을 호전시키지 못하며 상관이 없다는 뜻이다. 그걸로는 소용없다는 것이다. 인력으로 不求라네란 격암유록 구절은 인력으로는 求할 수 없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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弓乙圖歌(궁을도가)
 
此時 訪道僉君子들 弓弓乙乙何不知 左弓右弓弓弓이요 臥立從橫
차시 방도첨군자들 궁궁을을하부지 좌궁우궁궁궁이요 와립종횡
乙乙이라 泛濫無味弓乙인가 深索有理弓乙이라 弓弓理致알람이면
을을이라 범람무미궁을인가 심색유리궁을이라 궁궁이치알량이면
兩白之理心覺하소 先後天地通合時에 何洛圖書兩白이라 兩白之意
양백지리심각하소 선후천지통합시에 하락도서양백이라 양백지의
알랴거든 兩白心衣仔細知라 衣白心白奧妙理 心如琉璃行端正을
알랴거든 양백심의자세지라 의백심백오묘리 심여유리행단정을
大小白之兩白山은 天牛地馬兩白이요 弓弓之圖詳見이면 左山右山
대소백지양백산은 천우지마양백이요 궁궁지도상견이면 좌산우산
兩山이니 所謂兩山兩白이요 亦謂兩山雙弓이라 東西多敎來合하소
양산이니 소위양산양백이요 역위양산쌍궁이라 동서다교내합하소
弓乙外는 不通일세 어소오소피난차로 不老不死仙境일세 南海東
궁을외는 불통일세 어서오소피난처로 불로불사선경일세 남해동
半紫霞島는 世界萬民安心地요 保惠大師계신곳이 弓乙之間仙境일
반자하도는 세계만민안심지요 보혜대사계신곳이 궁을지간선경일
세 失時中動부디마소 末動而死可憐하다 白鼠中心前後三을 心覺
세 실시중동부디마소 말동이사가련하다 백서중심전후삼을 심각
者가누구런고 三豊兩白찻지마소 無誠知者 헌手苦라 三豊之意알
자가누구런가 삼풍양백찾지마소 무성지자 헛수고라 삼풍지의알
랴거든 三神山을 먼저찻소 三神山을 찻으려면 祈天禱神안코될가
려거든 삼신산을 먼저찾소 삼신산을 찾으려면 기천도신안고될가
一家春風분 然後에 甘露如雨 나린다네 一心合力 왼家族이 行住
일가춘풍분 연후에 감로여우 내린다네 일심합력 왼가족이 행주
坐臥向天呼을 至誠感天되올째에 弓乙世界들어가니 三豊兩白이곳
좌와향천호을 지성감천되올때에 궁을세계들어가니 삼풍양백이곳
이요 非山非野十勝일세 天장地비十勝地를 道人外는 못찻으리
이요 비산비야십승일세 천장지비십승지를 도인외는 못찾아리
三神山을 찻으려면 心審默坐端正後에 一釣三餌뜻을 알어 三峯山
삼신산을 찾으려면 심심묵좌단정후에 일조삼이뜻을 알아 삼봉산
下半月船을 于先먼저차자보소 都沙工이 十勝일?? 十勝地를 알랴
하반월선을 우선먼저찾아보소 도사공이 십승일세 십승지를 알랴
거든 一字從橫찾자보소 億兆창생건지랴고 十勝枋舟預備하여 萬
거든 일자종횡찾아보소 억조창생건지려고 십승방주예비하여 만
頃蒼波風浪속에 救援船을 띠어시니 疑心말고 속히타소 波濤上에
경창파풍랑속에 구원선을 뛰었으니 의심말고 속히타소 파도상에
놉이섯네 生死獄門大開하고 功德水로 解渴식커 天使警報號甲聲
높이섯네 생사옥문대개하고 공덕수로 해갈시켜 천사경보호갑성
에 苦海衆生빨리오소 無聲無臭 上帝님은 厚薄間에 다오라네 부
에 고해중생빨리오소 무성무취 상제님은 후박간에 다오라네 부
를적에 속히오소 晩時後悔 痛嘆하리 一家親戚父母兄弟 손목잡고
를적에 속히오소 만시후회 통탄하리 일가친척부모형제 손목잡고
갓치오소 우리주님 강님할제 영접해야 안이되나 虛空蒼穹바라보
같이오소 우리주님 강림할제 영접해야 아니되나 허공창궁바라보
소 甘露如雨왼말인가 太古始皇꿈을꾸던 不老草와 不死藥이 無道
소 감로여우왼말인가 태고시황꿈을꾸던 불로초와 불사약이 무도
大病걸인者들 萬病回春시키랴고 편만조야내릴때도 弓乙外는 不
대병걸린자들 만병회춘시킬려고 편만조야내릴때도 궁을외는 불
求로세 東海三神不死藥은 三代積德之家外는 人力으로 不求라네
구로세 동해삼신불사약은 삼대적덕지가외는 인력으로 불구라네
至誠感天求한다네 山魔海鬼은장된다 ▩天勢魔버히려고 數千年前
지성감천구한다네 산마해귀은장된다 흔천세마베려고 수천년전
定히둔칼 天皇利刀仔細알고 利刀歌를 먼저불러 肉身滅魔먼저하
정해둔칼 천황리도자세알고 이도가를 먼저불러 육신멸마먼저하
고 塵海業障破兮越兮 晨淸▩坐誦眞經을 不赦晝夜잇지말고 洞洞
고 진해업장파혜월혜 신청궤좌송진경을 불철주야잊지말고 동동
燭燭銘心하소 三鳥類鳴數數聲에 昏衢長夜발어오니 容天劒놉이들
촉촉명심하소 삼조류명삭삭성에 혼구장야밝아오니 용천검높이들
고 멸마경을 외우면서 勝利大將後軍되여 不顧左右前進하자 佛道
고 멸마경을 외우면서 승리대장후군되여 불고좌우전진하자 불도
大昌此時에 雙弓之理覺心하소 斥儒尙亞오넌時代 人曰稱弟僧曰稱
대창차시에 쌍궁지리각심하소 척유상아오는시대 인왈칭제승왈칭
師 佛道佛道何佛道오 弓弓之間眞仙佛을 左右弓間彌勒佛이 龍華
사 불도불도하불도오 궁궁지간진선불을 좌우궁간미륵불이 용화
三界出世에 三位三聖合力하니 四海之內登兄弟라 人人合力一心合
삼계출세에 삼위삼성합력하니 사해지내등형제라 인인합력일심합
이면 原子不如海印이라 天恩之聽感格하니 萬歲三唱부르리라
이면 원자불여해인이라 천은지청감격하니 만세삼창부르리라
七十二才海印金尺 无窮造化天呼萬歲
칠십이재해인금척 무궁조화천호만세
 
 
     위에서 인인합력일심합이면 원자불여해인이라 하였는데 인자가 인인과 합력하여 식구와 남이 한 식구처럼 사랑스러워지면(천당은 무조건적인 맹세성취이며 사랑이다) 원자는 해인만 못하다는 뜻이다. 원자나 원자탄이나 과학이나 인인은 인력이다. 신이 이 인력과 화합하는 것이 삼신산불사약이고 해인이다. 대접 겉의 위생도 중요하지만 대접 속의 위생도 중요하다. 해인을 먼저 성취한 연후에 원자든 핵전쟁없음이나 과학발전을 도모하라. 또 원자는 모든 원소에 있다. 세상물질을 뜻한다. 사람 즉 인인도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노스트라다무스와 동시대인인 남사고가 쓴 예언서에 원자란 단어가 나오는 것이 이상하다.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들에도 카로(Car)나 카로마니(Car mania)와 히스터(Hitler)가 나오기는 한다만. 현재는 자동차 시대이고 히틀러가 2차 대전을 일으켰다. 그러면 다음의 원자화변위식물은 무슨 뜻일까? 나는 이는 인자가 원자를 먹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원자의 피와 살을 인자가 먹고 인자의 피와 살을 원자가 먹는 것이 진리이다. 이는 물론 비유이지만 영적으로 실재하는 현상이다. 먹는다는 표현이 매우 적절하다. 흡수 내지 흡입이라고 해야 될까? 우리가 원자들을 먹으면 얼마나 기쁘고 즐겁겠는가?
 
 
甲乙歌(갑을가)
 
枷倻伽倻趙氏伽倻 鷄龍伽倻聖室伽倻 靈室伽倻困困立에 困而知之
가야가야조씨가야 계룡가야성실가야 영실가야곤곤립에 곤이지지
女子運을 女子女子非女子 男子男子非男子라 弓矢弓矢竹矢來
여자운을 여자여자비여자 남자남자비남자라 궁시궁시죽시래
九死一生女子佛 何年何月何日運 是非風波處處時 避亂之方何意謀
구사일생여자불 하년하월하일운 시비풍파처처시 피란지방하의모
默默不答不休事 甲乙相隔龍蛇爭 雲中茅屋雲 高▩時乎時乎不再來
묵묵부답불휴사 갑을상격용사쟁 운중모옥운 고소시호시호부재래
忍耐忍耐又忍耐 甲乙龍蛇二過後 時乎時乎男子時 百祖一孫男子運
인내인내우인내 갑을용사이과후 시호시호남자시 백조일손남자운
百祖十孫女子運 天崩地坼白沙立 靈室伽倻女子時 不然不然非女子
백조십손여자운 천붕지탁백사립 영실가야여자시 불연불연비여자
女子中出男子運 女子出世矢口知 女子運數鳥乙矢口 當運出世謀謀人
여자중출남자운 여자출세시구지 여자운수조을시구 당운출세모모인
運數時來善事業 甲乙已過前事業 不然以後狼狽時 一字縱橫十勝運
운수시래선사업 갑을이과전사업 불연이후낭패시 일자종횡십승운
鷄龍出世伽倻知 一字縱橫六一出 自身滿滿不成事
계룡출세가야지 일자종횡육일출 자신만만불성사
衆人寶金一脫世 非善事業可憐好 暗暗成事大事業 時至不知無所望
중인보금일탈세 비선사업가련호 암암성사대사업 시지부지무소망
風風雨雨紛紛雪 甲乙當運勝敗時 八陰先動失情心 三陽中動還本心
풍풍우우분분설 갑을당운승패시 팔음선동실정심 삼양중동환본심
好事多魔同療輩 遲速箏鬪是是非 速人謀事非女子 遲人謀事非男子
호사다마동료배 지속쟁투시시비 속인모사비여자 지인모사비남자
彼此之間聖事業 遲速關係各意思 遲謨者生百祖十孫 速謀者生百祖
피차지간성사업 지속관계각의사 지모자생백조십손 속모자생백조
一孫 遲謀事業鷄龍閣 速謀事業▩山屋 一字縱橫鷄龍殿 鷄龍山上
일손 지모사업계룡각 속모사업순산옥 일자종횡계룡전 계룡산상
伽倻閣 甲乙當運矢口知 ▩山牛腹此後論 俗離山上▩山城 龍蛇當
가야각 갑을당운시구지 순산우복차후론 속리산상순산성 용사당
運不失時 智異靑鶴誰可知 俗離牛腹不失時 遲速兩端生死判 遲速
운불실시 지리청학수가지 속리우복불실시 지속양단생사판 지속
生死時不知 欲速不達男子運 遲遲徐行女子運 女子受運多人和
생사시부지 욕속부달남자운 지지서행여자운 여자수운다인화
男子受運小人和 遲人成事鷄龍立 速人成事▩山▩ 鷄龍建立非紫霞
남자수운소인화 지인성사계룡립 속인성사순산부 계룡건립비자하
俗離建立紫霞島 平沙鷄龍再建屋 夜泊千▩仁富間 三都倂立積倉庫
속리건립자하도 평사계룡재건옥 야박천소인부간 삼도병립적창고
世世人人得生運 靈魂革命再建朴 漢水灘露三處朴 森林出世天數朴
세세인인득생운 영혼혁명재건박 한수탄로삼처박 삼림출세천수박
三處朴運誰可知 枾從者生次出朴 天子乃嘉鷄龍朴 世人不知鄭變朴
삼처박운수가지 시종자생차출박 천자내가계룡박 세인부지정변박
鄭道令之降島山 迅速降出俗離山 先入者死速降運 遲速徐行降鄭山
정도령지강도산 신속강출속리산 선입자사속강운 지속서행강정산
先中末運三生運 好事多魔忍不耐 三生得運誰可知 孼離矢口節矢口
선중말운삼생운 호사다마인불내 삼생득운수가지 얼리시구절시구
孼蛇登登▩思嶺 先入十勝行事權勢 不得已墮落者 先入者反男子運
얼사등등내사령 선입십승행사권세 부득이타락자 선입자반남자운
中入者生女子運 先入者還混亂時 後入者死分明知 中入者生忍耐勝
중입자생여자운 선입자환혼란시 후입자사분명지 중입자생인내승
先人者落耐忍勝 矢矢不顧忍耐勝 衆口不答克己世 甲乙當運回來時
선인자락내인승 시시불고인내승 중구부답극기세 갑을당운회래시
先入脫權墮落生 有口無言人人啞 先動者反中入運 時至不知無知者
선입탈권타락생 유구무언인인아 선동자반중입운 시지부지무지자
後悔莫及可憐生 節不知而先入者 世界萬民殺害者 殺海人生先入者
후회막급가련생 절부지이선입자 세계만민살해자 살해인생선입자
所望斷望何望入 物欲交▩目死者 非先入者可憐誰
소망단망하망입 물욕교폐목사자 비선입자가련수
庚子閣蔽甲乙立 亞리嶺有停車場 苦待苦待多情任 亞亞裡嶺何何嶺
경자각폐갑을립 아리령유정거장 고대고대다정임 아아리령하하령
極難極難車難嶺 亞裡亞裡亞裡嶺 亞裡嶺閣停居場 鷄龍山上甲乙閣
극나극난거난령 아리아리아리령 아리령각정거장 계룡산상갑을각
俗離山上鷄龍閣 乙矢口耶 所望所望 人間生死甲乙耶 生死結定龍
속리산상계룡각 을시구야 소망소망 인간생사갑을야 생사결정용
蛇知 甲乙當運出世人 敍者亡而屈者生 自己嬌慢滅身斧 危險千萬
사지 갑을당운출세인 서자망이굴자생 자기교만멸신부 위험천만
十字立 人人敍敍自身亡 去嬌慢心揚立身 屈之屈之人人屈 名振四
십자립 인인서서자신망 거교만심양입신 굴지굴지인인굴 명진사
海十字立 甲乙當運不失時 愼之愼之又愼之 再建再建又再建 四海
해십자립 갑을당운불실시 신지신지우신지 재전재건우재건 사해
八方人人活 十字立而重大事 衆人寶金相議成 暗暗謀事再建人
팔방인인활 십자립이중대사 중인보금상의성 암암모사재건인
十八卜術立耶傳 兩人謀事勝敗知 四九金風庚辛運 三八木人甲乙起
십팔복술입야전 양인모사승패지 사구금풍경신운 삼팔목인갑을기
時乎時乎不再來 時來甲乙出世者 銘心不忘愼愼事 高山漸白甲乙運
시호시호부재래 시래갑을출세자 명심불망신신사 고산점백갑을운
寅卯始形計劃一 死者廻生此事業 無碍是非先進耶 刈刺刈刺忍耐中
인묘시형계획일 사자회생차사업 무애시비선진야 예자예자인내중
右角事業完成就
우각사업완성취
世事熊熊思 我心蜂蜂戰 修道先入墮落者 國家興亡如草芥 倒一正
세사웅웅사 아심봉봉전 수도선입타락자 국가흥망여초개 도일정
一六一數 易數不通我不知 世上事業有先後 先覺虛榮虛榮歸 足前
일육일수 역수불통아부지 세상사업유선후 선각허영허영귀 족전
之火甲乙運 寸陰是競邁流世 一思狼狽三深思 意先覺事甲乙閣
지화갑을운 촌음시경매류세 일사낭패삼심사 의선각사갑을각
暗暗謀事思數年 人人成事養成立 哲學科學硏究者 一朝一夕退去日
암암모사사수년 인인성사양성립 철학과학연구자 일조일석퇴거일
疑問解決落心思 如狂如醉虛榮心 世上萬事細細察 眞虛夢事去無跡
의문해결낙심사 여광여취허영심 세상만사세세찰 진허몽사거무적
高坮廣室前玉畓 空手來世空手去 人生一死不歸客 一▩黃土歸可憐
고대광실전옥답 공수래세공수거 인생일사불귀객 일배황토귀가련
此事彼事亡世事 前進前進新建玉 心慾花花守 言何草草爲 鷄龍山
차사피사망세사 전진전진신건옥 심욕화화수 언하초초위 계룡산
上甲乙閣 重大責任六十一 六十一歲三五運 名振四海誰可地 鷄龍
상갑을각 중대책임육십일 육십일세삼오운 명진사해수가지 계룡
山上甲乙閣 紫霞貫日火虹天 六十一歲始作立 走肖杜牛自癸來 左
산상갑을각 자하관일화홍천 육십일세시작립 주초두우자계래 좌
衝右突輔眞主 所向無敵東西伐 沙中紛賊今安在 落落天賜劍頭風
충우돌보진주 소향무적동서벌 사중분적금안재 낙락천사검두풍
天門開戶進奠邑 地闢草出退李亡 人皆弓弓去 我亦矢矢來 先天次
천문개호진전읍 지벽초출퇴이망 인개궁궁거 아역시시래 선천차
覺甲乙閣 時乎時乎不再來 木子論榮三聖安 走肖伏儉四禍收
각갑을각 시호시호부재래 목자론영삼성안 주초복검사화수
非衣元功配太廟 人王孤忠哀後世 非上非下亦非外 依仁依智莫依勢
비의원공배태묘 인왕고충애후세 비상비하역비외 의인의지막의세
先進有淚後進歌 白榜馬角紅榜牛 坐三立三玉璽移 去一來一金佛頭
선진유루후진가 백방마각홍방우 좌삼입삼옥새이 거일내일금불두
俗離安坐有像人 德裕喚起無鬚賊 山北應被古月患 山南必有人委變
속리안좌유상인 덕유환기무수적 산북응피고월환 산남필유인위변
誰知江南第一人 潛伏山頭震世間 其竹其竹去前路 前路前路松松開
수지강남제일인 잠복산두진세간 기죽기죽거전로 전로전로송송개
名振四海六十一歲 立身揚名亦後臥 非三五運雲소▩閣 六十一歲貿前
명진사해육십일세 입신양명역후와 비삼오운운소각 육십일세무전
程 可憐可憐六十一歲 反目木人可笑可笑 六十一歲成功時 大廈千
정 가련가련육십일세 반목목인가소가소 육십일세성공시 대하천
門建立匠 自子至亥具成時 原子化變爲食物
문건립장 자자지해구성시 원자화변위식물

 

만일 우리가 응급상황이 되어 피가 철철 흐른다면 이는 인력 내지 육이 살리고 영은 무익하다. 왜냐하면 그때에는 의사가 소중하지 진리를 실천하여 천당에 가는 즉 신과 물질(응급상황 포함)이 화합하여 그들이 생활하는 것은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대접 속의 깨끗함 즉 천국”이 “대접 겉의 더러움 즉 응급상황”을 구제하지 못한다. 무해하다는 것도 있다. 그걸로는 더럽히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접 속의 더러움이 대접 겉의 깨끗함을 더럽히지 못하고, 대접 겉의 더러움이 대접 속의 깨끗함을 더럽히지 못한다. 영이 살리는 것도 있고, 영이 죽이는 것도 있고, 육이 살리는 것도 있고, 육이 죽이는 것도 있고, 영이 무익한 것도 있고, 육이 무익한 것도 있다.

 

마태복음
19: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9: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9:18 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19:19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19:20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19: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19: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19: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19: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19: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19: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19: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19:30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요한복음
6:1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6:2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6:3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6:4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6:5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6:6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6:7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6:8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6:9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6: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6:11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6:12 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  
6:13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6:14 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6:15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6:16 저물매 제자들이 바다에 내려가서  
6:17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가버나움으로 가는데 이미 어두웠고 예수는 아직 그들에게 오시지 아니하셨더니  
6:18 큰 바람이 불어 파도가 일어나더라  
6:19 제자들이 노를 저어 십여 리쯤 가다가 예수께서 바다 위로 걸어 배에 가까이 오심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6:20 이르시되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 하신대  
6:21 이에 기뻐서 배로 영접하니 배는 곧 그들이 가려던 땅에 이르렀더라 
6:22 이튿날 바다 건너편에 서 있던 무리가 배 한 척 외에 다른 배가 거기 없는 것과 또 어제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그 배에 오르지 아니하시고 제자들만 가는 것을 보았더니  
6:23 (그러나 디베랴에서 배들이 주께서 축사하신 후 여럿이 떡 먹던 그 곳에 가까이 왔더라)  
6:24 무리가 거기에 예수도 안 계시고 제자들도 없음을 보고 곧 배들을 타고 예수를 찾으러 가버나움으로 가서  
6:25 바다 건너편에서 만나 랍비여 언제 여기 오셨나이까 하니  
6:2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6:27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  
6:28 그들이 묻되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이까  
6: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6:30 그들이 묻되 그러면 우리가 보고 당신을 믿도록 행하시는 표적이 무엇이니이까, 하시는 일이 무엇이니이까  
6:31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6: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6:33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 생명을 주는 것이니라  
6:34 그들이 이르되 주여 이 떡을 항상 우리에게 주소서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6:36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나를 보고도 믿지 아니하는도다 하였느니라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6:41 자기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라 하시므로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하여 수군거려  
6:42 이르되 이는 요셉의 아들 예수가 아니냐 그 부모를 우리가 아는데 자기가 지금 어찌하여 하늘에서 내려왔다 하느냐  
6:4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는 서로 수군거리지 말라  
6:44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6:45 선지자의 글에 그들이 다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으리라 기록되었은즉 아버지께 듣고 배운 사람마다 내게로 오느니라  
6:46 이는 아버지를 본 자가 있다는 것이 아니니라 오직 하나님에게서 온 자만 아버지를 보았느니라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6:48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6:49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6:50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6:52 그러므로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이르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자기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6: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6: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6: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6:58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6:59 이 말씀은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에 하셨느니라 
6:60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6:61 예수께서 스스로 제자들이 이 말씀에 대하여 수군거리는 줄 아시고 이르시되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6:62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6:64 그러나 너희 중에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있느니라 하시니 이는 예수께서 믿지 아니하는 자들이 누구며 자기를 팔 자가 누구인지 처음부터 아심이러라  
6:65 또 이르시되 그러므로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6:66 그 때부터 그의 제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떠나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6:67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6: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6: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6:7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6:71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그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이사야
40:1 너희의 하나님이 이르시되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  
40:2 너희는 예루살렘의 마음에 닿도록 말하며 그것에게 외치라 그 노역의 때가 끝났고 그 죄악이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의 모든 죄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손에서 벌을 배나 받았느니라 할지니라 하시니라  
40:3 외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하게 하라  
40:4 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언덕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아니한 곳이 평탄하게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40:5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이는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40:6 말하는 자의 소리여 이르되 외치라 대답하되 내가 무엇이라 외치리이까 하니 이르되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의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과 같으니
40:7 풀은 마르고 꽃이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40:9 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하지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하라  
40:10 보라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요 친히 그의 팔로 다스리실 것이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의 앞에 있으며  
40:11 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40:12 누가 손바닥으로 바닷물을 헤아렸으며 뼘으로 하늘을 쟀으며 땅의 티끌을 되에 담아 보았으며 접시 저울로 산들을, 막대 저울로 언덕들을 달아 보았으랴  
40:13 누가 여호와의 영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으랴  
40:14 그가 누구와 더불어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를 교훈하였으며 그에게 정의의 길로 가르쳤으며 지식을 가르쳤으며 통달의 도를 보여 주었느냐  
40:15 보라 그에게는 열방이 통의 한 방울 물과 같고 저울의 작은 티끌 같으며 섬들은 떠오르는 먼지 같으리니  
40:16 레바논은 땔감에도 부족하겠고 그 짐승들은 번제에도 부족할 것이라  
40:17 그의 앞에는 모든 열방이 아무것도 아니라 그는 그들을 없는 것 같이, 빈 것 같이 여기시느니라  
40:18 그런즉 너희가 하나님을 누구와 같다 하겠으며 무슨 형상을 그에게 비기겠느냐  
40:19 우상은 장인이 부어 만들었고 장색이 금으로 입혔고 또 은 사슬을 만든 것이니라  
40:20 궁핍한 자는 거제를 드릴 때에 썩지 아니하는 나무를 택하고 지혜로운 장인을 구하여 우상을 만들어 흔들리지 아니하도록 세우느니라  
40:21 너희가 알지 못하였느냐 너희가 듣지 못하였느냐 태초부터 너희에게 전하지 아니하였느냐 땅의 기초가 창조될 때부터 너희가 깨닫지 못하였느냐  
40:22 그는 땅 위 궁창에 앉으시나니 땅에 사는 사람들은 메뚜기 같으니라 그가 하늘을 차일 같이 펴셨으며 거주할 천막 같이 치셨고  
40:23 귀인들을 폐하시며 세상의 사사들을 헛되게 하시나니  
40:24 그들은 겨우 심기고 겨우 뿌려졌으며 그 줄기가 겨우 땅에 뿌리를 박자 곧 하나님이 입김을 부시니 그들은 말라 회오리바람에 불려 가는 초개 같도다  
40:25 거룩하신 이가 이르시되 그런즉 너희가 나를 누구에게 비교하여 나를 그와 동등하게 하겠느냐 하시니라  
40:26 너희는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그들의 모든 이름을 부르시나니 그의 권세가 크고 그의 능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짐이 없느니라  
40:27 야곱아 어찌하여 네가 말하며 이스라엘아 네가 이르기를 내 길은 여호와께 숨겨졌으며 내 송사는 내 하나님에게서 벗어난다 하느냐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40: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40: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그런데 예수는 대접 속이 깨끗하면 대접 겉도 깨끗하여지고 대접 속이 더러우면 대접 속도 더럽다고 말했다. 이래서 대접의 겉과 속은 무관하면서도 유관한 것이다. 마음 속이 천당이면(전쟁과 평화를 다 사랑하므로 전쟁이 그르다 평화가 옳다 한다) 일상생활도 전쟁이나 화재가 없다든지 하는 지상천국이 되는 힘이 작용하고, 마음 속이 지옥이면(전쟁과 평화를 다 미워하므로 전쟁이 옳다 평화는 그르다 한다) 일상생활도 전쟁이나 범죄가 있다든지 하는 지상지옥이 되는 경향이 있다. 아래의 평토장한 무덤과 회칠한 무덤은 대접 속은 더럽고 대접 겉은 깨끗한 것이다. 영이 더러운데 육이 살리지 못한다. 영이 살리지. 영이 더러운 것은 영이 깨끗한 것으로 교체해야 조건이 좋아진다.

 

마태복음
23:1 이에 예수께서 무리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3: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23:3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그들이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그들이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그들은 말만 하고 행하지 아니하며  
23:4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23:5 그들의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나니 곧 그 경문 띠를 넓게 하며 옷술을 길게 하고  
23:6 잔치의 윗자리와 회당의 높은 자리와  
23:7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  
23:8 그러나 너희는 랍비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 선생은 하나요 너희는 다 형제니라  
23:9 땅에 있는 자를 아버지라 하지 말라 너희의 아버지는 한 분이시니 곧 하늘에 계신 이시니라  
23:10 또한 지도자라 칭함을 받지 말라 너희의 지도자는 한 분이시니 곧 그리스도시니라  
23:11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23:12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23:14 (없음)  
23:1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23:16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23:17 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금이냐 그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23:18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23:19 맹인들이여 어느 것이 크냐 그 예물이냐 그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23:20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23:21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23:22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23:24 맹인 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 내고 낙타는 삼키는도다
23:2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23:26 눈 먼 바리새인이여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23:28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23:29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  
23:30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라면 우리는 그들이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 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23:31 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임을 스스로 증명함이로다  
23:32 너희가 너희 조상의 분량을 채우라  
23:33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23: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서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박해하리라  
23:35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23:36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 돌아가리라 
23:37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23:38 보라 너희 집이 황폐하여 버려진 바 되리라  
23:39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할 때까지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1:37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에 한 바리새인이 자기와 함께 점심 잡수시기를 청하므로 들어가 앉으셨더니  
11:38 잡수시기 전에 손 씻지 아니하심을 그 바리새인이 보고 이상히 여기는지라  
11:39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에는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11:40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11:41 그러나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11:43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11:44 화 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11:45 한 율법교사가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이렇게 말씀하시니 우리까지 모욕하심이니이다  
11:46 이르시되 화 있을진저 또 너희 율법교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11:47 화 있을진저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드는도다 그들을 죽인 자도 너희 조상들이로다  
11:48 이와 같이 그들은 죽이고 너희는 무덤을 만드니 너희가 너희 조상의 행한 일에 증인이 되어 옳게 여기는도다  
11:49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가 일렀으되 내가 선지자와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내리니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며 또 박해하리라 하였느니라  
11:50 창세 이후로 흘린 모든 선지자의 피를 이 세대가 담당하되  
11:51 곧 아벨의 피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까지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과연 이 세대가 담당하리라  
11:52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11:53 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거세게 달려들어 여러 가지 일을 따져 묻고  
11:54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더라 

마태복음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6:25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목숨을 위하여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지 아니하며 몸이 의복보다 중하지 아니하냐  
6:26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6:27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6:28 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6:29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6:30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6: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6: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6:34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인자가 가난과 재물을 다 염려치 아니하고 사랑치 아니하여 염려하여도 기뻐하가난은 나쁘다 재물은 좋다 함이므로 재물이 더하여진다. 즉 대접 속이 깨끗하니 대접 겉도 깨끗한 것이다. 우리가 재물과 가난이란 육을 다 사랑하면 육에서 좋은 부분이 우리에게 끌어당겨진다 할까? 오는 힘이 작용한다. 우리의 의지도 그쪽으로 작용하고 세상의 운수가 그리 작용한다. 아래의 맹세는 비유이다. 실제 맹세도 있다. 모세의 설한 맹세는 비유로 해석해야 하고 예수의 설한 맹세는 실제로 해석해야 한다. 37절의 옳음(선)과 아님(악)을 맹세하여 무조건(육적 즉 대접 겉 조건상의 무조건) 지키는 것이 무조건적인 사랑이며 절대적인 선이다. 약속이나 맹세는 그것이 비록 손해가 될지라도 어기지 않는다는 점을 진리에 비유하고 있다. 맹세는 말씀 내지 너희 말(옳음 아님 (예루살렘 흰 터럭 검은 터럭 하늘 땅)) 즉 신이고 행위(옳음 아님)는 물질이다. 그 둘이 결합함이 지킴이고 선이고 아니 결합함이 아니 지킴이고 악이다. 내가 34~36절을 해설하지 못함을 애석하게 생각한다. 이 부분에 뭔가 해설할 것이 있음을 어렴풋이 깨닫은 실력만큼은 있다. 6:32의 아심이 6:33의 그의 의이고 이는 가난이 좋은 게 아니다 부유가 옳다 하신다는 뜻이다. 그리하면 먹을 것 입을 것을 우리에게 더하신다. 이 안다는 것은 5:37의 옳다 아니라 함이다. 인자와 신은 하나이다. 그들이 공히 선하다. 이래서 대접 겉과 속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대접 속이 깨끗하다는 것은 신과 사람이 선하여서 가난과 재물을 다 사랑하고 시인하고 믿고 알고 맹세를 지켜서 가난이 나쁘다 부유가 좋다 함이며 이는 부유 즉 대접 겉이 깨끗함을 끌어당기게 된다. 우리는 세상(김정은, 윤석열, 문재인)을 다 사랑해야 된다. 그래야 김정은이 물리쳐지고 윤석열, 문재인이 뜬다.

 

마태복음
5:33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5: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5: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5: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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