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

신망애(信望愛)와 탐진치와 불생불멸의 상호관계

통밀가루 2024. 10. 5. 09:31
고린도 전서
13: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13: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13: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13: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13: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13: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13: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13: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13:10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3: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13: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스승인 예수와 부처는 진리를 알지만 그이의 제자들인 바울(고린도전서의 저자)과 12사도(12제자)는 진리를 모른다는 점을 알아두어라. 나는 신망애(藥)가 한 뜻이라고 본다. 이는 불교의 三毒 중 하나인 탐(藥)에 해당한다. 탐진치는, 탐은 약이고 진치는 독인데, 이 약은 부정적인 약으로서 약하여도 독한다는 지옥 즉 독이다. 불교의 不生不滅은 약도 아니하고 독도 아니한다는 뜻인데 이리해야 사람은 자기 마음 속 천당(마음 편함, 약) 극락(마음 편함, 약)에 간다. 기독교나 불교는 약(신망애)도 하고 독(不信不所望憎)도 하므로 탐(약)하여도 진치(독)에 빠진다. 사람이 자기 마음 속 지옥(마음 불편함, 독, 인생은 苦海, 인생을 세상을 허무해함, 완전한 무소유 거지꼴)에 간다. 약독은 독이다. 불약불독은 약(貪)이다. 신망애를 함은 약독이고 독이다. 불신망애불불신불소망증을 해야 불약불독이고 약(탐욕, 욕심채움, 욕심, 만족, 충만)이다. 우리의 목적은 탐욕(유소유, 약)이지 포기(무소유, 독)가 아니다. 탐진치가 삼독이라고 하면 삼약은 불탐불진불치이다. 지옥은 탐진치 삼독으로서 탐(불진불치)하여도 진치(불탐)하는 것이고, 천당은 불탐불진불치 삼약으로서 진치(불탐)하여도 탐(불진불치)하는 것이다.

 

누가복음
16: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16: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16: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16: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16: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16: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16: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16: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16: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16: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16:29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16:30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16:31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