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불교의 무량수와, 기독교의 영생과 복과, 증산계종교의 수명과 복록의 개념을 정리함. / 무극진경 5장 42절의 뜻 / 무극진경 8장 135절의 뜻 / 농궁가 약간 해설>
천지개벽경 중에서
말씀하시기를, 선천은 수명을 먼저하고 복록을 뒤로 하였으나, 나의 세상에는 복록을 먼저하고 수명을 뒤로 하느니라. 그러므로 나의 세상에는 거지가 없느니라.
천지개벽경 중에서
하루는 상인(喪人)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 상복은 거지 죽은 귀신이 만든 것이니라.
제자가 여쭈기를, 유교에서 만든 바는 이와 다릅니까?
말씀하시기를, 너무 더러우니 나의 세상에는 이 옷을 없애노라 하시니라.
천지개벽경 중에서
하루는 제자가 모시더니 어떤 사람이 죽어서 관을 사다가 두거늘, 그 관속에 들어가 누우시고 말씀하시기를, 관이 내 몸에 맞도다. 내가 장차 죽으리니 관을 사 오너라.
제자가 아뢰기를, 천하를 경영하시거늘, 어찌 상서롭지 못한 말씀을 하시나이까?
말씀하시기를, 너는 내가 세상에 오래 있기를 바라느냐? 너는 내 말을 믿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하루는 제자가 모셨더니 말씀하시기를, 시체를 거두어 염할 때 시신을 묶는 것은 선천의 악법이니라.
하루는 제자가 모셨더니 말씀하시기를, 사람이 죽으면 관 속에 솜을 넣으면 길하니라.
위 말씀들은 비유이다.
“복록이 적고 수명만 긴 것”과 “복록보다 수명을 중히 여기는 것”과 “녹이 떨어지면 수명도 떨어지는 것”과 “수명을 먼저 하고 복록을 뒤로 하는 것”과 '거지'는 비진리이고,
“복록이 많고 수명만 짧은 것”과 “수명보다 복록을 중히 여기는 것”과 “녹이 붙으면 수명도 붙는 것”과 “복록을 먼저 하고 수명을 뒤로 하는 것”과 '부자'는 진리이다.
비진리에서는 수명복록을 하여도 사망화를 하고,
진리에서는 사망화를 하여도 수명복록을 한다.
부모(신과 인)와 자녀(물질(인 포함))가 상호 시신을 묶는다는 것은 무덤에 누운 자가 음성을 듣고 깨어나 부활함을 방해하는 행위이다. 진리는 죽은 자가 살아난다 산 자가 죽는다. 비진리는 죽은 자가 살아나지 않는다 산 자가 죽지 않는다.
요한복음
5: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5: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5: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무량수란 단어가 만법전에 3번 나오고, 무량복이란 단어가 만법전에 2번 나온다. 복음서와 요한계시록에 복이란 단어는 아래와 같이 나오고, 복음서에 영생이란 단어는 아래와 같이 나오고, 복음서와 요한계시록에 화이란 단어는 아래와 같이 나온다. 영생은 (영)수명(무량수)이고, (영)복은 (영)복록(무량복)이고, 영사는 (영)무수명(무량사망)이고, (영)화는 (영)무복록(무량화)이다.
마 5: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 5:4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마 5:5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마 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마 5: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 5:8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마 5: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마 5:10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마 5:11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마 11:6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마 13:16 그러나 너희 눈은 봄으로, 너희 귀는 들음으로 복이 있도다
마 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이시니라
마 24:46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눅 6: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눅 6:21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
눅 6:22 인자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 하여 버릴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
눅 7:23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눅 10:23 제자들을 돌아 보시며 조용히 이르시되 너희가 보는 것을 보는 눈은 복이 있도다
눅 11:28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눅 12:37 주인이 와서 깨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띠를 띠고 그 종들을 자리에 앉히고 나아와 수종들리라
눅 12:38 주인이 혹 이경에나 혹 삼경에 이르러서도 종들이 그같이 하고 있는 것을 보면 그 종들은 복이 있으리로다
눅 12:43 주인이 이를 때에 그 종이 그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은 복이 있으리로다
눅 14:14 그리하면 그들이 갚을 것이 없으므로 네게 복이 되리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라 하시더라
요 13:17 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
요 20: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계 1: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계 14: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계
16:15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계 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계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계 22: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마 18:8 만일 네 손이나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 내버리라 장애인이나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과 두 발을 가지고 영원한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마 18:9 만일 네 눈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한 눈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눈을 가지고 지옥 불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마 19: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마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마 25:46 그들은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막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막 9:45 만일 네 발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다리 저는 자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발을 가지고 지옥에 던져지는 것보다 나으니라
막 10:17 예수께서 길에 나가실새 한 사람이 달려와서 꿇어 앉아 묻자오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막 10:30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눅 10:25 어떤 율법교사가 일어나 예수를 시험하여 이르되 선생님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눅 18:18 어떤 관리가 물어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눅 18:30 현세에 여러 배를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하시니라
요 3: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3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요 4: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4:36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리는 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이라
요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요 5: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6:27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 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요 6: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요 6: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요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2: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요 12: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요 17:2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마 11:21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마 18:7 실족하게 하는 일들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세상에 화가 있도다 실족하게 하는 일이 없을 수는 없으나 실족하게 하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도다
마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마 23:1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마 23:16 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정의와 긍휼과 믿음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마 23:25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마 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마 23:29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
마 24:19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마 26:24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막 13:17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
막 14:21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자기에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눅 6:24 그러나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 자여 너희는 너희의 위로를 이미 받았도다
눅 6:25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배부른 자여 너희는 주리리로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웃는 자여 너희가 애통하며 울리로다
눅 6:26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눅 10:13 화 있을진저 고라신아, 화 있을진저 벳새다야,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서 행하였더라면 그들이 벌써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였으리라
눅 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눅 11:43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눅 11:44 화 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눅 11:46 이르시되 화 있을진저 또 너희 율법교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눅 11:47 화 있을진저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드는도다 그들을 죽인 자도 너희 조상들이로다
눅 11:52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눅 17:1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실족하게 하는 것이 없을 수는 없으나 그렇게 하게 하는 자에게는 화로다
눅 21:23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이는 땅에 큰 환난과 이 백성에게 진노가 있겠음이로다
눅 22:22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계 8:13 내가 또 보고 들으니 공중에 날아가는 독수리가 큰 소리로 이르되 땅에 사는 자들에게 화, 화, 화가 있으리니 이는 세 천사들이 불어야 할 나팔 소리가 남아 있음이로다 하더라
계 9:12 첫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아직도 이 후에 화 둘이 이르리로다
계 11:14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계 18:10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한 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라고 이르리로다
계 18:16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계 18: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며 애통하여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라고 외쳐 이르도다
아래에서 신과 물질은 상호 '아기와 엄마'가 된다. 아기 신의 엄마는 아기 세상이고 아기 세상의 엄마(젖, 생명수, 생명양식, 생명재산)는 아기 신이다. 신에 세상이 없을 때에(신이 세상이란 젖을 못 먹을 때에) 신은 아기가 된다. 신에 세상이 있을 때에(신이 세상이란 젖을 먹을 때에) 신은 어른(엄마)이 된다. 세상에 신이 없을 때에(세상이 신이란 젖을 못 먹을 때에) 세상은 아기가 된다. 세상에 신이 있을 때에(세상이 신이란 젖을 먹을 때에) 세상은 어른(엄마)이 된다. 진리는 '젖 못 먹음과 아기'(사망 재앙)가 '젖 먹음과 엄마'(수명 복록)가 하나인 것이다.
弄弓歌(농궁가) 全文
許多衆生만은四覽 弄弓歌을불러보소 句中有意弄弓家를 男女老少
허다중생많은사람 농궁가를불러보소 구중유의농궁가를 남녀노소
心覺하소 貴여웁다우리아기 壽命福祿祈禱하자 불亞불亞불불요
심각하소 귀여웁다우리아기 수명복록기도하자 불아불아불불요
兩弓之弓불불亞세 達穹達穹이요 三人一夕達穹일세 엄麻엄麻阿父
양궁지궁불불아세 달궁달궁이요 삼인일석달궁일세 엄마엄마아부
엄▩ 天下第一 우리엄▩ 道乳充腸이내몸이 엄▩ 업시어이살가
엄마 천하제일 우리엄마 도유충장이내몸이 엄마 없이어이살가
道理道理眞道理요 邪不犯正正道라 主仰主仰主仰時에 向天向地向主
도리도리진도리 사불범정정도 주앙주앙주앙시 향천향지향주
仰을 指路指路直界指路 不赦晝夜指掌指路 作掌作掌作作弓 血▩
앙 지로지로직계지로 불철주야지장지로 작장작장작작궁 혈맥
貫通作作弓에 섬마섬마道路섬마 道路道路道路섬마 道飛道飛活道
관통작작궁에 섬마섬마도로섬마 도로도로도로섬마 도비도비활도
飛 길나라비活活道飛 自長自長遠理自長 深理奧理遠理自長 꿈나
비 길나라비활활도비 자장자장원리자장 심리오리원리자장 꿈나
라月南宮에 天上榮華暫보고 先祖先榮相逢하야 萬端情話못이뤄
라월남궁에 천상영화잠보고 선조선영상봉하야 만단정화못이뤄
靈鷄之聲놀라깨니 日竿三이 되엇구나 魂迷精神가다듬어 極濟萬民
영계지성놀라깨니 일간삼이 되었구나 혼미정신가다듬어 극제만민
救活코저 一燭光明손에들고 塵海業障突破할제 孝當竭力忠則盡命
구활코져 일촉광명손에들고 진해업장돌파할제 효당갈력충즉진명
우리阿只榮貴하다 立春大吉建陽多慶 陽來陰退肇乙矢口 天增歲月
우리아지영귀하다 입춘대길건양다경 양래음퇴조을시구 천증세월
人增壽는 東方朔의延壽이요 春滿乾坤福滿家는 石崇公의富貴로다
인증수는 동방삭의연수이요 춘만건곤복만가는 석숭공의부귀로다
堂上父母千年壽는 先後天地合運時오 膝下子孫萬世榮은 永無惡臭
당상부모천년수는 선후천지합운시요 슬하자손만세영은 영무악취
末世界라 願得三山不老草는 有雲眞雨變化世요 拜獻高堂白髮親은
말세계라 원득삼산불로초는 유운진우변화세요 배헌고당백발친은
紫霞島中弓乙仙 三八雨辰十二月에 一于從行東運柱요 四九八兄一
자하도중궁을선 삼팔우진십이월에 일우종행동운주요 사구팔형일
去酉中 始數橫行西運樑을 西氣東來此運回에 山澤通氣配合하야
거유중 시수횡행서운량을 서기동래차운회에 산택통기배합하야
陰陽相親하고보니 十五眞主鳥乙矢口 불亞倧불十數之人 萬人苦待
음양상친하고보니 십오진주조을시구 불아종불십수지인 만인고대
眞人이라 無後裔之鄭道令은 何姓不知正道來 無極天上雲中王이
진인이라 무후예지정도령은 하성부지정도래 무극천상운중왕이
太極再來鄭氏王은 四住八字天受生이 修身濟家혼然後에 遠理遠理
태극재래정씨왕은 사주팔자천수생이 수신제가한연후에 원리원리
자던잠을 深理奧理깨고난後 石崇公의大福家로 萬人救濟먼저하고
자던잠을 심리오리깨고난후 석숭공의대복가로 만인구제먼저하고
東方朔의延年益壽 千年萬年살고지고
동방삭의연년익수 천년만년살고지고
天地兩神更出東 九變之使立大道 弓乙山水十勝坮 千萬星辰一時會
천지양신갱출동 구변지사립대도 궁을산수십승대 천만성신일시회
四象八卦白十勝 十極世界蓮花坮 似人不人金鳩鳥 見而不知木兎人
사상팔괘백십승 십극세계연화대 사인불인금구조 견이부지목토인
七十二氣造化理 地上仙國朝鮮化 千年大運鷄龍國 四時不變永春世
칠십이기조화리 지상선국조선화 천년대운계룡국 사시불변영춘세
開闢以來初逢運 三八木運始皇出 改過遷善增壽運 世人不知寒心事
개벽이래초봉운 삼팔목운시황출 개과천선증수운 세인부지한심사
鷄龍都邑非山名 誕生靑林正道士 末世聖君視不知 其聖天地合其德
계룡도읍비산명 탄생청림정도사 말세성군시부지 기성천지합기덕
雲中靈神正道令 遍踏天下朝鮮來 弓乙大道天下明 不老長生化仙國
운중영신정도령 편답천하조선래 궁을대도천하명 불로장생화선국
天降弓符天意在 拯濟蒼生誰可知 ▩染儒者不覺理 孔孟以后混精神
천강궁부천의재 증제창생수가지 구염유자불각리 공맹이후혼정신
水流不息當末世 搖頭轉目人不見 千變萬化弓乙道 불亞倧불天下通
수류불식당말세 요두전목인불견 천변만화궁을도 불아종불천하통
鷄酉四角邦無手 十八卜術出世知 外有八卦九宮裡 內有十勝兩白理
계유사각방무수 십팔복술출세지 외유팔괘구궁리 내유십승양백리
天地都來一掌中 執衡按察心靈化 眞人用事海印法 九變九復變易法
천지도래일장중 집형안찰심령화 진인용사해인법 구변구복변역법
天之運乘但當人 弓乙合德朴活人 修道先出容天朴 龍天伯人亦一理
천지운승단당인 궁을합덕박활인 수도선출용천박 용천백인역일리
天崩地坼素沙立 火雨露三三豊理 天主大堂築高山 萬事一理成道時
천붕지탁소사립 화우로삼삼풍리 천주대당축고산 만사일리성도시
聖神拒逆嘲笑時 天▩地變竝至時 生死門之生死路 萬一生門不入時
성신거역조소시 천재지변병지시 생사문지생사로 만일생문불입시
死門之中突入時 魔王之前從鬼滅 凡觀無味不知人 天地開闢何能免
사문지중돌입시 마왕지전종귀멸 범관무미부지인 천지개벽하능면
聖山聖地牛鳴地 萬世不變安心處 末世二枾或一人 萬世春光一樹花
성산성지우명지 만세불변안심처 말세이시혹일인 만세춘광일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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