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비판/“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를 비판

무극진경 8장 120절 해설 / 이사야 2장 해설 / 미가 4장 해설

통밀가루 2024. 9. 3. 21:11

 

탄허스님이 바라본 말법시대론(末法時代論) 해석 | 탄허스님의 미래학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2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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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06 - [종교 비판] - 무극진경 2장 54절(···워낙 짝이 틀려 겨루기 어려우므로···)의 뜻 / 무극진경 2장 32절(···대가 되지 않아 겨룰 수 없으니····)의 뜻 / 이제서인지악의 뜻

    아래의 두 예언 외에, 곧 있을 세계3차대전이 인류의 마지막 전쟁이라고 하는 예언들이 많다. 4절의 (생사)판단과 (진리비진리, 천당지옥)판결로 인하여 진리를 택하고 이 진리는 우리에게 무엇이 있어야 할 줄을 신(여호와라 이름하지만 그 작은 유대교의 신이 아닌 대신인 듯하다. 예루살렘.)과 사람(딸 시온)이 아는 것이므로 평화가 있게 된다. 22절의 인생(즉 인간 내지 첨단무기 내지 평화 내지 친절하고 강한 인간 내지 그 반대의 인간 내지 전쟁 내지 無武器)을 의지(예수가 말한 믿음과 시인과 사랑. 의지의 반대와 미움 부인도 하지 아니하여야 진리이다.)하지 아니함이 진리이다. 사람이 인생을 의지(속 의지이다. 겉 의지가 아닌.)하면 비진리이다. 4:13을 보면 탈취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딸 시온 즉 그리스도가 인생과 무기와 평화 등을 탈취하라는 것이다. 탈취는 내 것이 아니어서 나의 원수이지만 그것을 강제로 내 것이 되게 하여서 나의 은인이게 하는 것을 뜻한다. 이게 진리이다. 진리는 미움이 곧 사랑이다. 無依無托이 곧 의지이다. 2:17을 보면, 홀로 자고한 여호와도 딸 시온도 홀로 낮아지며, 홀로 겸손한 자 (온유한 자, 어린아이 같은 자, 비천한 자, 낮은 자, 수고하고 짐진 자, 멍에를 진 자, 거지, 무소유한 자) 여호와도 딸 시온도 홀로 높아진다고 되어 있다. 2:15을 보라. 바이든은 미국의 첨단무기와 김정은은 북조선의 핵무기를 의지치 말아라. 2:22을 보라. 다 같은 뜻이다. 우리는 우리의 재물(4:13: 이 재물은 실제 재물 즉 겉 재물이 아니고 속 재물로서 재물 가난 평화 전쟁 등을 포함한 우주만물이다. 신의 재물은 만물이고 만물의 재물은 신이다.)을 의지치 말아야 한다. 이는 우리가 그것을 버린다는 것이고 그것을 여호와께 돌리지 아니한다는 뜻이다. 4:12에는 추수비유가 나온다. 추수는 전쟁과 탈취와 뜻이 같다. 겨를 날림과 알곡을 얻음 내지 봄의 씨에서 가을의 알곡이 남 내지 죽음의 전투로 전리품을 얻음 내지 내 것이 아닌 고난과 뺏어서 내 것인 쾌락. 이는 4:10의 해산의 고통과 해산의 쾌락과 같다. 그러나 다음의 출산은 살아도 죽는 비진리에 비유되고 있다.

 

 

이사야
2: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2: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2: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2:5 야곱 족속아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빛에 행하자  
2:6 주께서 주의 백성 야곱 족속을 버리셨음은 그들에게 동방 풍속이 가득하며 그들이 블레셋 사람들 같이 점을 치며 이방인과 더불어 손을 잡아 언약하였음이라  
2:7 그 땅에는 은금이 가득하고 보화가 무한하며 그 땅에는 마필이 가득하고 병거가 무수하며  
2:8 그 땅에는 우상도 가득하므로 그들이 자기 손으로 짓고 자기 손가락으로 만든 것을 경배하여  
2:9 천한 자도 절하며 귀한 자도 굴복하오니 그들을 용서하지 마옵소서  
2:10 너희는 바위 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2:11 그 날에 눈이 높은 자가 낮아지며 교만한 자가 굴복되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시리라  
2:12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2:13 또 레바논의 높고 높은 모든 백향목과 바산의 모든 상수리나무와  
2:14 모든 높은 산과 모든 솟아 오른 작은 언덕과  
2:15 모든 높은 망대와 모든 견고한 성벽과  
2:16 다시스의 모든 배와 모든 아름다운 조각물에 임하리니  
2:17 그 날에 자고한 자는 굴복되며 교만한 자는 낮아지고 여호와께서 홀로 높임을 받으실 것이요  
2:18 우상들은 온전히 없어질 것이며  
2:19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2:20 사람이 자기를 위하여 경배하려고 만들었던 은 우상과 금 우상을 그 날에 두더지와 박쥐에게 던지고  
2:21 암혈과 험악한 바위 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2: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미가
4:1 끝날에 이르러는 여호와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굳게 서며 작은 산들 위에 뛰어나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  
4:2 곧 많은 이방 사람들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도를 가지고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니라 우리가 그의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4:3 그가 많은 민족들 사이의 일을 심판하시며 먼 곳 강한 이방 사람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고
4:4 각 사람이 자기 포도나무 아래와 자기 무화과나무 아래에 앉을 것이라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의 입이 이같이 말씀하셨음이라
4:5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4: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그 날에는 내가 저는 자를 모으며 쫓겨난 자와 내가 환난 받게 한 자를 모아  
4:7 발을 저는 자는 남은 백성이 되게 하며 멀리 쫓겨났던 자들이 강한 나라가 되게 하고 나 여호와가 시온 산에서 이제부터 영원까지 그들을 다스리리라 하셨나니  
4:8 너 양 떼의 망대요 딸 시온의 산이여 이전 권능 곧 딸 예루살렘의 나라가 네게로 돌아오리라  
4:9 이제 네가 어찌하여 부르짖느냐 너희 중에 왕이 없어졌고 네 모사가 죽었으므로 네가 해산하는 여인처럼 고통함이냐  
4:10 딸 시온이여 해산하는 여인처럼 힘들여 낳을지어다 이제 네가 성읍에서 나가서 들에 거주하며 또 바벨론까지 이르러 거기서 구원을 얻으리니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네 원수들의 손에서 속량하여 내시리라  
4:11 이제 많은 이방 사람들이 모여서 너를 치며 이르기를 시온이 더럽게 되며 그것을 우리 눈으로 바라보기를 원하노라 하거니와  
4:12 그들이 여호와의 뜻을 알지 못하며 그의 계획을 깨닫지 못한 것이라 여호와께서 곡식 단을 타작 마당에 모음 같이 그들을 모으셨나니  
4:13 딸 시온이여 일어나서 칠지어다 내가 네 뿔을 무쇠 같게 하며 네 굽을 놋 같게 하리니 네가 여러 백성을 쳐서 깨뜨릴 것이라 네가 그들의 탈취물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며 그들의 재물을 온 땅의 주께 돌리리라 

 

     서로 망하기 때문에 무기를 쓰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그들이 덜 악해서 그런 것이고 여기서 더 악하면 무기를 써서 서로 멸망해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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