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2 3

횡설수설· 장광설 뜻 / 주염계의 태극도설과 조동종오위를 해설 / 일태극 십무극의 뜻 / 월인천강의 뜻 / 무극진경 7장 68절 해설 / 칸트의 안티노미의 뜻 / 무극진경 8장 190절 중 천지가 간방으로부터······란 말의 뜻 / 시어간 종어간의 뜻 / 물유본말 사유종시 지소선후 즉근도의 뜻 / 기소후자박 기소박자후 미지유야의 뜻

닭의 주둥이가 될지언정, 소의 궁둥이는 되지 말아라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5회]   변화하는 세계도 알아야 하지만 변화의 근본 이치도 알아야 한다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6회]      四象은 태음 태양 소음 소양이다.  주렴계의 '태극도설'과 조동종의 '오위도' 비교 분석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7회]     이자삼점 伊字三點 불교의 법신과 반야와 해탈의 세 가지 가르침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범어梵語의이라는 글자. 이것을 열반삼사涅槃三事 또는 三德이라고도 말하며, 또 이것은 선종禪宗의 표지인 동시에, 속칭으로는 원이삼점圓伊三點이라고도 말함. 三德 참조.   ☜ 내가 가진 불교사전에서 발췌.    흑백미분은 무극(有, 탐욕 소유, 言 有..

응무소주 이생기심과 “이무소득고 ······ 고심무가애”는 (거의) 같은 뜻이다.

금강경의 應無所住而生其心과 반야심경의 以無所得故 ······ 故心無罣礙는 같은 뜻이다. “공중(심중(심은 공의 아들))에 색 等이 없으므로 즉 심이 색 등을 무소득하므로” 심이 무가애하다는 것은, “심이 색 등에 무소주하므로 즉 색 등 중에 심이 없고 색 등이 심을 무소득하므로” “'그 심 즉 해탈심'이 생함 즉 심중에 색 등이 있음 즉 심이 색 등을 유소득함 즉 심이 색 등에 유소주함”과 같은 의미이다.

종교 비판 2024.08.22

천지개벽경 제7편 정미년 공사기 8장 22, 23절 해설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공우야. 비록 나이가 적은 사람이라도 지위가 너보다 높고, 덕이 너보다 높거든 만날 적에 반드시 공경하라.어떤 날은 말씀하시기를, 공우야. 때가 와서 한 사람이 허락하지 않으면, 너희들은 내가 있는 곳에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노라.      첫째 말씀은, 상대방이 어린아이이어도 어른이라는 뜻의 비유이다. 진리는 쌍방이 서로 어린아이이지만 어른이다. 비진리는 어른이지만(이어도, 인체 하지만) 어린아이이고. 둘째는, 아마, 너희(제자)는 세상이고 나(스승)는 신(天)이고 한 사람은 사람(人子) 즉 그리스도(天子)이다.

종교 비판 2024.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