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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공상과 제법실상의 뜻 / 수월보살· 천수천안보살의 뜻 / 중화(中和)의 뜻 / 체용일여의 뜻 / 사28:20; '사28:16의 기초돌'의 뜻 / 증산계 종교의 생사판단의 뜻과 기독교의 생사심판의 뜻 / 욕속부달과 불행이지의 뜻 / 이판사판의 뜻 / 일중일체 다중일 일즉일체 다즉일의 뜻 / 태극진경 4장 90절의 뜻 / 마16:26; 막8:36; 눅9:25의 뜻

원효대사의 무애(無碍) 사상을 탄허스님은 어떻게 보셨나 | 1982년 탄허스님의 육성법문 최초공개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3회]      諸法實相과 諸法空相은, 먼저, 뒤의 상 자는 앞의 상 자와 뜻이 다르다. 뒤의 것은 그냥 모양이라는 뜻이고 앞의 것은 우주만물 즉 제법을 뜻한다. 제법실상은 제법이 실한 상이다라는 것이며, 제법공상은 제법이 공한 상태이라는 뜻이다. 제법실상은 제법공상에서 비롯되고, 제법허상은 제법非공상에서 비롯된다. 우주가 공이면 우주는 참되고 있고 즉 유하고, 우주가 공이 아니면 우주는 헛되고 없다 즉 무하다. 이 공은 神이다. 그래서 이 신이 물질에는 매우 중요하다. 미국의 몇 백억대 집을 보면 미국의 몇 십억 대 집은 초라해보이는데 그 모든 집 중 하나를 내가 소..

고즉시도의 뜻 / 사성제에 대하여

탄허스님이 화엄경을 번역하고 설하던 곳 월정사에서 펼쳐지는 화엄경 이야기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1회] 탄허스님의 화엄경 번역을 알고 깜짝 놀란 일본 학자들 [문광스님의 탄허사상 한국학을 말하다 12회]       苦即是道는, 고가 곧 도(길은 쾌락(集, 執着, 탐욕)을 뜻한다)이다란 뜻인데, 이는 스님의 착각처럼 고성제가 도성제이다란 뜻이 아니라, 도(쾌락의 방법, 원인)성제와 멸성제(고의 소멸)에서 고가 곧 도(쾌락)이다란 뜻이다.     단, 반야심경에서 空中無苦集滅道라 하였는데 이는 고집멸도(神: 空)가 고집멸도(衆生: 苦集滅道)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는 고성제가 고성제가 아니다 고성제가 도성제이라는 뜻도 된다. 이는 고 즉 허무 허위 假이다. 도 즉 충만 진실은 공중유고집멸도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