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8 2

계1:20의 사자(使者)의 의미 / 마16:16~19 해설 / 무극진경 5장 28절과 무극진경 7장 74절과 마7:24~26과 마13:1~23과 염화미소 불립문자 염화시중 이심전심의 상호연관성 / 계12장 해설

요한계시록 강해 제 11부 하나님의 참 교회 요한계시록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12:2 이 여자가 아이를 배어 해산하게 되매 아파서 애를 쓰며 부르짖더라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왕관이 있는데12:4 그 꼬리가 하늘의 별 삼분의 일을 끌어다가 땅에 던지더라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그가 해산하면 그 아이를 삼키고자 하더니12:5 여자가 아들을 낳으니 이는 장차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라 그 아이를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가더라12:6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

번뇌를 없애려고 하지 말(고 해탈을 없애려고 하지 말)아라.

번뇌(無相, 非相, 虛相)는 비진리와 세상과 지옥의 일부이기도 하지만 진리와 세상과 천당의 일부이다. (해탈이) 번뇌를 제거하려고 함은 지옥을 결과하고, (해탈이) 번뇌를 인정하면 천당을 결과한다. 지옥은 번뇌와 해탈이 분리된 것이고, 천당은 번뇌와 해탈이 결합된 것이다. 우리가 마음 속에서 번뇌를 제거하고 억누름은 번뇌(태극)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다. 이는 해탈(무극)이 번뇌와 결합하지 못하게 함이다. 인생백팔번뇌 즉 인생고해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오히려 고해가 사라진다. 진리는 (번뇌와 해탈이 하나이므로) 번뇌도 아니하고 해탈도 아니하(여 번뇌하여도 해탈하)ㄴ다. 비진리는 (번뇌와 해탈이 둘이므로) 번뇌도 하고 해탈도 하(여 해탈하여도 번뇌하)ㄴ다.     또, 해탈((有)相, (是)相, (實)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