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4 4

계17:4, 16 해설 / 마22:1~14의 혼인잔치비유와 눅14:16~24의 큰잔치비유 해설 /

요한계시록 강해 제 19부 음녀 바벨론의 정체와 심판 요한계시록17:1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17:2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17: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17:4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17:5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염화미소 염화시중 불립문자 이심전심 vs 무문도통 무식도통 무학도통 무법자통

저 제목의 상대되는 두 개념을 헷갈리지 말아라. 전자는 말로 표현하면 더욱 좋지만 부득이할 때에 말로 표현되어 있지 않더라도 뜻이 전달되는 상황을 뜻하고 또한 저 상황에서 전달하려는 뜻은 진리이며, 후자는 진리를 뜻한다. 염화미소는 부처가 대중에게 연꽃을 들어보이니 가섭만이 그 뜻을 알고 미소를 짓었다는 고사의 고사성어이며, 무문도통은 석가의 비언어적 시각적 비유적 교훈인 연꽃비유와 동일한 의미의 비유이다. 문과 도통과 유법· 법· 是는 무극이고, 무문과 道塞과 무법· 불법· 非理는 태극이다. 진리는 태극과 무극의 합성으로 되어 있으며 그러하므로 태극하여도 무극하다. 이것이 무문도통의 뜻이며 염화미소 속에 등장하는 연꽃비유 또한 진흙하여도 연꽃하다는 뜻이다. 진흙과 연꽃은 반드시 함께 하여야 하듯이 무극..

종교 비판 2024.10.14

一心(全心)과 二心(半心)

다니엘 강해 비판에 들어가기에 앞서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의 저변에 깔린 정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심은 萬福길이고, 이심은 萬禍길이다. 이는 예수 말씀인 복음서에 나와 있는 내용으로서, 새 부대에 새 포도주를 넣으면 부대도 보전되고 포도주도 보전되나(반석 위에 집을 짓으면 창수가 몰아쳐도 집이 보존되나)(이상 일심, 生死判斷), 모래 위에 집을 짓으면 창수가 몰아치면 집이 여지없이 무너진다(헌 부대에 새 포도주를 넣으면 부대도 못 쓰게 되고 포도주도 쏟아진다)(이상 이심, 생사불판단). 밭에 가라지와 알곡이 같이 있으면 가라지가 불태워지고 알곡이 곳간에 들여지나(이상 일심, 生死判斷), 그물에 좋은 물고기와 못된 물고기가 함께 있지 않고 어느 하나만 있으면(생사불판단) 좋은 물고기가 버려지고 못된 ..

주의 기도와 성도의 기도의 의미 / 무극진경 8장 167절 해설 / 태극진경 9장 37절의 유리세계의 의미 / 계5:8~10 해설 / 무극진경 5장 27절의 여합부절의 의미 / 증거장막의 뜻 / 피를 마심의 뜻 / 요한계시록과 다니엘서의 주제· 핵심 / 눅5:39의 뜻 /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무는 자들은, 자기의 흘린 피를 신원하여 달라고 청원하는 자들과 같은 편이며 흰 옷 입은 자들과 다른 편이다. / 마21:12, 13 해설 / 아마겟돈 해설

요한계시록 강해 제 18부 마지막 일곱재앙과 아마겟돈 전쟁 요한계시록15:1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15:2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다 가에 서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15:4 주여 누가 주의 이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리이다15:5..